역사주의
- 최초 등록일
- 2008.12.25
- 최종 저작일
- 20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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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역사주의에 대한 리포트
목차
1. 서론
2. 본론
-1. 훔볼트 이전의 역사주의
-2. 랑케의 역사주의
-3. 역사주의의 수정과 쇠퇴
-4. 역사주의에 대한 해석
3. 결론
본문내용
(3) 새로운 인생관과 세계관: 위에 언급된 역사주의에 대한 두 가지 해석은 시간이 흘러야 제 모습을 드러낼 역사주의의 약점들을 문제 삼고 있는 반면, 세 번째 해석은 역사주의의 온전한 핵심적 내용 가운데 하나를 제시하고 있다. ‘인간, 인간이 만들어낸 문화와 가치에 대한 우리의 모든 사고의 근본적인 역사화’를 고려해야한다는 인식이다. 역사주의는 새로운 태도, 즉 새로운 인생관과 세계관을 지칭하는 개념이 되었다. 이러한 해석방식은 역사적 사고가 포괄적인 세계해석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며, 위에서 언급한 두 가지 의미의 역사주의를 극복하기 위해 오로지 자신이 역사적인 차원에서 찾아야 한다는 인식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따라서 근본적인 것은 역사인식의 주체가 인식되어야만 하는 역사적 객체의 존재방식이라는 점에 대한 통찰이다. 이러한 통찰은 이제 돌이킬 수 없는 것이 되어버렸고, 정신과학과 철학의 토대로서 계속 살아남아있다.
Ⅲ. 결론
역 사주의가 이룩한 긍정적인 면에 대해서는 그것이 계몽사상의 시대로부터 19세기 중엽까지의 제반 변화과정을 통해 성립되어 역사철학 뿐만 아니라 정신과학분야에 영향을 미쳐 학문적 기초를 마련하는데 기여한 점을 들 수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역사 형성의 다양성을 인식하고 그것이 가지고 있는 내적 의미를 파악했으며 근본적인 입장에서 우리의 사고를 역사화 시켰다는 것은 역사주의의 공적이라 할 것이다. 그러나 역사주의는 역사 평가의 척도를 가지고 있지 않았던 순진한 역사의식과 사색 없이 보존된 우리의 기억을 파괴했을 뿐만 아니라 과거에 대해 사변적인 태도를 튀함에 따라 실천적 관례에 관한 관조가 결여되어 있었고 미래를 차단하였으며 역사주의가 가진 상대주의는 모든 가치의 상대화를 가져와 일관성 있는 인간의 본성과 일치하지 않으며 자연법의 기준을 해체시켰다. 그리고 역사주의가 연구의 출발점을 과거 생활의 재현에 두고 일면적 개체성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그 결과 지속적인 구조를 이해하지 못하게 되었고 일반화되고 정형화된 방법론을 인식하지 못하게 했다.
참고 자료
역사주의 - 근원적 개념을 중심으로, 이규하, 서양사론
역사주의 문제에 관한 소고, 김인석, 사총
역사란 무엇인가 - 한스 위르겐 괴르츠, 뿌리와이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