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생산이론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8.12.16
- 최종 저작일
- 20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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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여기서는 간단히 지식의 상대성과 지식사회학과 신교육사회학에 대해 살핀다음 문화재생산이론에 대해 다루게 됩니다.
목차
Ⅰ.들어가며
Ⅱ.지식의 상대성과 지식사회학
Ⅲ. 신교육 사회학
Ⅳ. 문화 재생산 이론
Ⅴ. 문화재생산이론의 의의와 시사점 및 한계
본문내용
Ⅰ.들어가며
여기서는 먼저 지식사회학을 통해 지식의 성격을 알아본다. 그리고 교육내용과 학교 내부 현상에 대해 연구한 신교육사회학(교육과정사회학)의 등장 배경과 기본입장을 다룬 후에, 문화재생산이론(부르디외, 번스타인)을 주로 다루게 된다.
Ⅱ.지식의 상대성과 지식사회학
1.카를 만하임 - 지식은 상대적인 것이다. 왜냐하면 모든 지식이 존재 구속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존재구속성 - 만하임은 역사주의적 입장서 자기 자신을 포함하는 모든 사상이 존재의 구속을 받은 이데올로기라고 파악하고 따라서 상대적, 부분적인 것이므로 지식인에 의해 전체적인 종합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Ⅲ. 신교육 사회학
1. 등장 배경 - 영국의 교육개혁 실패, 지식 사회학의 대두, 경제 재생산론 의 한계 극복.
2. 기본 성격 - 기능주의적 접근 방법 극복, 기존의 교육과정 비판적 분석, 교육과정 사회학과 상호연관성
Ⅳ. 문화 재생산 이론
사회의 지배계급의 문화가 어떤 과정을 거쳐 재생산 되는가를 설명하는 이론. 부르디외의 문화자본 재생산론, 번스타인의 사회언어학적 계층문화 재생산론의 어법에 대한 분석 두 가지가 대표적인 이론이다.
1. 부르디외 문화자본 재생산론
부르디외는 학교문화에는 계급문화가 공정하게 반영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지배계급의 문화가 문화자본으로 반영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의 주장의 핵심은 공정하고 객관적인 것처럼 보이는 학교를 통해 지배문화를 합법화하고 불평등을 재생산한다는 점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