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도교사상의 발달과정
- 최초 등록일
- 2008.11.20
- 최종 저작일
-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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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도교사상의 발달과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한국도교사상의 발전과정 (주제)
(1) 도가의 발생
(2) 도교의 성립
(3) 도가와 도교의 구분
(1) 도교의 특성
<한국도교의 발달>
1)한국 도교의 성격
2. 삼국시대
(1) 고구려
(2) 백제
(3) 신라
3. 고려시대
4. 조선시대
5. 현대
본문내용
한국도교사상의 발전과정 (주제)
(1) 도가의 발생
춘추전국시대는 사상적 측면 - 제자백가
유가사상과 당시 중국 사회적인 측면에서 대조적인 입장
도가에서는 만물의 시원 - 道
노자는 이 도가 시간 공간 인식을 초월하여 사람의 오관으로써 알 수 없는 존재이기 때문에 유일한 존재라 하여 ‘一’이라 불렀고, 장자는 ‘太一’ 이라 불림.
(2) 도교의 성립
중국의 대표적인 민족종교
제(黃帝)와 노자(老子)를 교조로 삼은 중국의 토착 종교
노자와 장자(莊子)를 중심으로 한 도가(道家)사상과 구별
【교리의 체계화】 : 장도릉 등이 도교를 일으킨 초기 - 종교라기보다도 일종의 교비
후에 상류지식층에게 전파 - 계적인 교리와 합리적인 학설 ․교양의 뒷받침 필요, 3~4세기 무렵 위백양(魏伯陽)과 갈홍(葛洪)이 학술적인 기초를 제공으로 하여 하나의 종교로 이론체게를 갖추기 시작
(3) 도가와 도교의 구분
전자: 철학유파 후자: 중국의 전통적인 종교와 교단,
구분하는 3가지 관점.
1) 중국학자 - 도교는 도가사상이 복잡한 다른 사상이나 신앙을 섭취함으로써 본래의 순수성을 잃은, 타락한 것으로 봄.
2) 서구의 학자 - 도교는 도가사상의 발전형태로 이해.
3) 일본학자 - 도가와 도교를 명확히 구분하여 전자를 철학, 후자를 종교라고 함.
(1) 도교의 특성
1) 황제(皇帝)와 노자(老子)를 교조로 삼은 중국의 토착종교
2) 유연성과 포용력, 생명력 지님
3) 체제 순응 : 도사들의 도교 / 반체제적-민중적 도교 신앙
⇒ 신들에 대한 제사와 장생불사염원, 도덕적 측면 강조
4) 도교는 중국인 및 중국사회의 종합적인 문화 형태임.
5) 도교는 중국의 민족종교로서 중국사회의 여러 계층, 특히 서민층의 요구에 부응한 종교
6) 도교는 도가의 철학 참위, 무축, 음양, 신선, 복서 등의 술수적인 부분과 벽곡, 복이, 조 식, 도인, 방중 등의 의술적인 부분 민중윤리부분으로 나뉨.
7) 도교는 신비주의적인 은둔, 명상의 노자를 세우고, 주술에 의한 병의 제거나 자연력의 지배를 말한다.=====> 미신적 경향, 종교적 고귀성과 속스러움이 존재
참고 자료
<영어자료>
http://www.youtube.com 에서 taoism 검색하기
<중국어자료>
http://www.taoism.org.hk/default2.htm
사진자료
http://images.google.co.kr/images?um=1&complete=1&hl=ko&lr=&newwindow=1&q=taoist
http://images.google.co.kr/images?um=1&complete=1&hl=ko&lr=&newwindow=1&q=taoism
http://one.cn.yahoo.com/s?p=%E9%81%93%E6%95%99&v=image&pid=ysearch&source=ysearch_img_result_top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