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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 레포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도교의 발전과정
(1) 기원
(2) 창시자
a. 노자
b. 장도릉
(3) 중국에서의 발전 과정
(4) 한국의 도교 수용
a. 고구려
b. 백제
c. 신라
d. 통일신라
e. 고려
f. 조선
2) 사상
(1) 도에 대한 이해
(2) 신관
(3) 인간관 및 구원관
3) 도교와 기독교
(1) 도교와 기독교의 대화 가능성
(2) 선교 접촉점
Ⅲ.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중국문화는 유교와 도교 및 불교 연구를 통해 해명된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도교는 유교, 불교와 함께 중국 문화를 대표하는 3대 종교 가운데 하나다. 도교는 중국인들 사이에서 자연적으로 성립된 자연종교다. 민간의 종교적 요소를 많이 흡수하였기 때문에 도교의 명확한 경계선을 확정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도교는 비교적 민중의 삶과 밀착되어 강력한 힘을 발휘하였다. 도교는 모든 종교 가운데 가장 오해를 많이 받아 종종 미신으로 치부되거나 무시되기도 하였고 또한 순수한 종교 신비주의로 해석되기도 하였다. 우리는 이러한 도교에 대해 알아보고 그에 대한 선교 방안을 찾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도교의 발전과정
(1) 기원
도교는 중국의 옛 민간신앙에서 발달한 것으로 내용과 형식은 둘로 구별된다. 하나는 도사의 교단조직을 가진 성립도교(成立道敎)이며, 다른 하나는 민간에서 행해지는 일체의 도교적 신앙을 총칭하는 민중도교이다. 도교는 중국인들의 철학·사상·종교·미신, 민중의 생활·풍습·관행·도덕·문학·예술·과학 등이 포함된 복합체로서 중국 사회의 모든 계층, 특히 서민층의 요구를 반영한 종교이다. 도교는 처음부터 ‘도교’라는 명칭으로 시작된 것이 아니라 ‘도가’라는 이름에 신선도(神仙道)와 오두미도(五斗米道)를 혼합하고, 거기에 민간신앙의 다신(多神) 무축(巫祝)의 장초법(章醮法)을 종합하여 유교의 도덕사상과 불교의 인과응보 사상과 경전, 교단 조직들을 융합시킨 것이다.
도교는 본래 피안(彼岸)의 관념이 의외로 희박하고, 오히려 현세의 길복을 추구하는 것이 특징이기 때문에 종교로서의 이론을 보강할 필요가 생겼던 것이고, 그러한 요구를 충족시키는 방편으로 도가의 사상이나 그 논리를 받아들이게 되었으므로 도교와 도가사상은 그 관계가 밀접해졌다. 도가사상은 도교가 흡수, 조절한 주요한 사상의 하나이지 본래부터 도교가 곧 도가사상이었던 것은 결코 아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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