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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유교의 발전과 삼국시대 유교의 전래와 발전 ]"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1.1. 들어가며
Ⅱ. 본론
2.1. 유교의 기원
2.1.1 공자
2.2.2 유교의 기원
2.2. 중국에서의 유교의 발전
2.2.1 한 · 당 대 유교의 발전
2.2.2 송 대 유교의 발전
2.2.3 청 대 유교의 발전
2.3. 삼국 시대 유교의 전래
2.3.1. 유교의 한반도로의 전래
2.3.2. 고구려로의 유교의 전래와 증거
2.3.3. 백제로의 유교의 전래와 증거
2.3.4. 신라로의 유교의 전래와 증거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동아시아 또는 동북아시아는 아시아의 동부 지역을 의미하는 지리적이고 문화적인 명칭이다. 크게 대한민국, 일본, 중화인민공화국, 중화민국, 몽골을 동북아시아 세력으로 여긴다. 이러한 동아시아 사회는 북미와 유럽과 같은 개인주의 사회와는 달리 강한 집단주의적인 특징을 지니고 있다. 대체로 본인을 중요시하기보다는 타인과의 연계, 소속 집단의 목표를 우선시한다. 설사 집단과의 조화를 이루는 것이 개인 스스로에게는 불리할지라도 집단을 위한 관계를 유지하려는 특징을 보인다. 즉, 동아시아 사회는 자신보다는 집단에 속한 내집단에 대해 배려와 책임 그리고 조화로운 관계를 중요시 여긴다는 것이다. 한 국가가 아닌 동아시아라는 넓은 영역에 이러한 사회가 형성되었다는 것은 지금 이 시대뿐만 아니라 오래전부터 공통된 배경을 가졌다는 것이다. 이처럼 집단주의 문화가 발달한 동아시아 지역의 가장 큰 공통점은 바로 유교 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비록 동아시아의 전통 사상은 유교 사상을 제외하고 도교와 불교, 제례 신앙과 같이 매우 다양하다. 따라서 이러한 동아시아의 집단주의적 사상을 유교에서만 찾을 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도교는 상대적으로 인간 간의 관계보다는 인간과 자연 사이의 연관성과 조화 및 상호역동적으로 영향을 주고받는 관계를 강조하며, 불교는 생로병사와 같이 인간의 괴로움의 근거를 인간이라는 존재에서 찾고자 한다. 어떻게 보면 불교는 인간을 현실세계에서 벗어날 것을 강조하기에, 현실을 무시하는 경향을 띤다. 하지만 이 두 사상과는 다르게 유교는 사람과 사람 간의 상호 연관에 중점을 두는 학문이자 사상이기 때문에, 이러한 맥락으로 볼 때 동아시아의 세 가지 전통적인 사상 가운데 유교 사상이 현대에 이르러서는 이러한 집단주의적인 특징과는 가장 가까운 체계일 것이다.
유교 사상은 불교와 도교 사상과 함께 동양사상의 핵심을 이루는 사조(思潮)이다. 공맹(孔孟)이후 유교 사상은 중국의 유교 사상과 정치교육ㆍ사회사상에 그 주류를 형성해왔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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