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계이황과 율곡이이의 이기론
- 최초 등록일
- 2008.07.05
- 최종 저작일
-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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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퇴계이황과 율곡이이의 이기론
목차
Ⅰ. 머리말
Ⅱ. 퇴계이황의 이기론
Ⅲ. 율곡이이의 이기론
Ⅳ. 맺음말
본문내용
이기론(理氣論)이란, 이 우주의 근원적인 요소가 이(理)와 기(氣)로 형성되었다는 이론으로 이원론(二元論)에 속하는 이론이다. 따라서 "이기일원론"이라거나 "이기이원론"이라는 말은 있을 수 없고 주기론(主氣論)과 주리론(主理論)이 있다. 또, 어떤 이들이 이를 민중을 지배하려는 지배 계급의 이데올로기 정도로 간주하는데, 그것과는 전혀 무관한 이론으로, 이 우주 및 인간 본성의 구성 원리에 관한 이론인 것이다.
기(氣)라는 것은 서양 철학의 존재론에 있어서의 물질과 비슷한 개념이다. 즉, 이 세계를 구성하고 있는 양적, 물질적, 물리적 요소를 가리킨다. 이에 비해 이(理)라는 것은 이 세계가 형성되고 변화하는 근본 법칙, 또는 원리와 비슷한 개념으로, 질적 정신적 체계에 속한다고 할 수 있는 개념이다.
이기론은 서양 철학의 존재론에서의 정신과 물질에 대응할 수 있으며, 인식론적으로는 합리와 경험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또 가치론적으로 보면 이란 목적, 의미, 가치 등에 가까우며 기란 결과, 실질 등에 가깝다.
이와 기 가운데 무엇을 더 근원적인 요소라고 생각하는가? 또 무엇이 더욱 중요한 요인이라고 생각하는가에 따라 학자들의 의견이 달라지는데, 주기론자들은 기가 근본적 요소이며 이는 기의 변화생성의 법칙일 뿐이라고 생각한다. 반면, 주리론자들은 이가 근본적 요소로써 기는 단지 이에 의해 변화 생성되는 재료에 불과하다고 생각합니다.
본고에서는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이황과 이이의 이기론을 검토하고, 그것의 차이를 간략하게 알아보기로 하자.
참고 자료
황준연, 『율곡 철학의 이해』, 서광사, 1995
이황, 『국역 퇴계집(전2권)』, 민족문화추진회, 1997.
이이, 『국역 율곡집(전2권)』, 솔, 1997
한국사상연구원, 『한국의 사상가 10人-율곡이이』, 예문서원, 2002
한국사상연구원, 『한국의 사상가 10人-퇴계이황』, 예문서원,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