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황과 이이 철학 - 본연지성과 기질지성을 중심으로 -
- 최초 등록일
- 2020.12.21
- 최종 저작일
- 201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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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이황과 이이의 이기론
1) 이황의 이기론 (주리, 리기불상잡, 리발, 리자도, 리기이원론)
2) 이이의 이기론 (주기, 리기불상리, 리통기국, 기승리발일도설, 리기일원론)
3. 이황의 본연지성과 기질지성
4. 이이의 본연지성과 기질 지성
5.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조선시대 유학자들에게는 세계의 본질이 ‘리’에 있는가, ‘기’에 있는가는 매우 중요한 문제 였으며, 이러한 철학적 사유는 현실 정치와 정책의 선택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
조선시대 유학사상에서 퇴계 이황과 율곡 이이가 가장 주목 받아온 이유도 여기에 있다. 두 사람은 성리학적 기초에 서로 다른 견해를 제시 했으며 많은 사상적 기반을 이루었기 때문이다.
이황은 우주만물의 근원인 ‘리’를 중시하는 주리적 사고를 가지고 있었으며, 이이는 만물을 구성하는 재료인 ‘기’를 중시하는 사고를 가지고 있었다. 이것이 확장되어 본연지성과 기질지성에 관한 논의에서도 차이점을 보이게 된다. 이황은 본연지성과 기질지성을 이원화 하려 했고, 이이는 이 둘은 일원화 하려고 한 것이다.
이렇게 이황과 이이는 성리학의 철학적 기초에 서로 다른 의견을 제시하면서 많은 차이점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차이점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이이와 이황의 이기론에 대한 생각과 본연지성/기질지성의 관계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II. 이황과 이이의 이기론
1. 리와 기의 개념
성리학에서 ‘리’는 우주만물의 근원이 되는 이치이며, 절대적으로 선한 것을 의미한다. 한편 ‘기’는 만물을 구성하는 재료 이며, 선과 악이 혼재 되어 있는 것으로 본다.
이렇게 ‘리’와 ‘기’는 법칙과 원리, 질료와 에너지라는 측면을 벗어나 가치론적인 구분 까지 내포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 이황의 이기론
1) 주리
우주만물의 근원이며 절대적으로 선한 ‘리’의 중요성을 강조 하였다.
2) 리기불상잡
리와 기는 서로 섞일 수 없는 전혀 다른 개념이며, 본말의 역할이 따로 있다고 본다.
본원의 측면에서 논한다면 ‘리선기후’이다. 즉 이황은 ‘리’를 ‘기’보다 비중 있게 다루었기 때문에 리기불상잡의 관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리’의 역할에 초점을 맞추어 ‘리발’, ‘리자도’를 주장하기도 하고 ‘리기이원론’에 가까운 주장을 할 수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한국민족문화대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