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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 S. 엘리엇의 시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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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8.05.02
최종 저작일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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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엘리엇은 그의 논문 「형이상학파 시인들」(The Metaphysical Poets)에서 감수성(sensibility)의 발전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설명한다. 감수성의 발전이란 박식성을 감수성으로 합체할 수 있고, 독서와 생각으로 감정양식을 변화할 수 있으며, 생각을 감정으로 개조하거나 생각을 직접적이고 감각적으로 이해하고 판단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후기 엘리자베드조의 시인들과 초기 자코뱅파 시인들의 극시가 일정한 감수성의 발전을 표현한다는 것은 사실이며, 그러한 감수성은 훌륭한 산문에서도 발견되지 않는 류이다. 이들은 자신들의 박식성을 감수성으로 합체할 수 있었던 사람들이다. 생각의 직접적인 감각적 이해가 있거나 또는 생각을 감정으로 개조할 수 있었다. 이들의 박식성과 감수성의 합체는 던에서 정확하게 발견된다(「형이상학파 시인들」, 63).

목차

1. 감수성의 분열(Dissociation of Sensibility)
2. 객관적 상관물(Objective Correlative)
3. 스틸 포인트(Still Point)
4. 비개성 시론
5. 전통

본문내용

블룸즈베리 영문학사전(Bloomsbury)은 감수성의 분열 이론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평가한다. 감수성의 분열은 T. S. 엘리엇에 의하여 유명해진 비평문구로서 그의 논문, 「형이상학파 시인들」(1921, 그의 『산문선집』(Selected Prose)에 수록)에 나온다. 그는 “17세기에 감수성의 분열이 시작되었으며, 그로부터 우리는 결코 회복하지 못했다. 그리고 이러한 분열은 .. 당대의 가장 권위있는 시인들인 밀턴과 드라이든의 영향에 의하여 악화되었다”고 말한다. 엘리엇의 주장은 1660년 전의 시인들, 특히 형이상학파 시인들은 정신과 감정 상태에 대한 언어적 등가물(the verbal equivalent)을 찾으려는 노력에 몰두“했으며, 그 이후로는 ”언어가 더욱 세련되었지만 감정은 더욱 조야해졌다“는 것이다. 그 이후로 시는 더 전문화된 목적에 복무하게 되었다. ”테니슨과 브라우닝은 시인들이고 생각을 하지만, 그들은 자신들의 생각을 장미 향기처럼 직접적으로 느끼지는 않는다.“ 이러한 주장의 이면에 있는 암시는 시인들이 예외가 있겠지만, 예술에 모든 재능을 쏟기를 중단했다는 것이다. ”라신느(Racine)나 던(Donne)은 상당히 깊이 마음 속을 관찰하였다. 대뇌피질, 신경계 그리고 소화기관도 살펴봐야 한다.“
이 이론은 큰 영향을 끼쳤다. 이 이론을 지지하는 사람들은 1660년 이후의 현대 산문(modern prose)의 부흥을 증거로 삼는다. 그리고 그로부터 시는 문학의 중심성(centrality)에 있어서 점차 대체되게 되었다. 시는 산문의 합리적 규율에 복무하거나(예: 포프), 19세기에는 이러한 합리적 규율이 관련되어 있지 않은 감정의 영역들을 촉진하는 성향을 보였다(예: 스윈번). 그러나 이 이론은 여러 이유들 때문에 공격받았다. 엘리엇 자신은 그가 그러한 표현을 너무 단순한 방식으로 사용했다고 느꼈다(「밀턴」, 1974, 『시와 시인론』(On Poetry and Poets)에 수록). 그리고 이론의 주장도 초기 논문에서보다 더 복잡해졌다. 다른 작가들은 이러한 분열은 일어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또는 그들은 이러한 분열이 다른 시기에 다른 방식으로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또는 발생했더라도 상상적 글쓰기의 어떠한 퇴보도 이러한 분열의 원인 탓으로 돌리기는 어렵다고 주장했다. 프랭크 커모드(Frank Kermode)의 Romantic Image 그리고 F. W. 베잇슨(F. W. Bateson)이 이러한 논쟁에 참고가 된다(블룸즈베리 영문학사전(Dictionary of English Literature), Marion Wynne-Davies, Bloomsbury,1997 참조).

참고 자료

Frank Kermode, Introduction, Selected Prose of T. S. Eliot, Ed. and Intro.
Frank Kermode (London: Faber and Faber, 1975).
T. S. Eliot, 「형이상학파 시인들」(The Metaphysical Poets), Selected
Prose of T. S. Eliot, Ed. and Intro. Frank Kermode (London: Faber
and Faber, 1975), 59-67.
T. S. Eliot, 「햄릿과 그의 문제들」(Hamlet and his Problems), The
Sacred Wood; Essays on Poetry and Criticism (London and New
York: Methuen, 1920) 95-103.
T. S. Eliot, "Yeats," Selected Prose of T. S. Eliot, Ed. and Intro. Frank
Kermode (London: Faber and Faber, 1975), 295-308.
T. S. Eliot, 「전통과 개인의 재능」, The Sacred Wood; Essays on Poetry
and Criticism (London and New York: Methuen, 1920) 47-59).
T. S. Eliot, 「완벽한 비평가」(The Perfect Critic), The Sacred Wood;
Essays on Poetry and Criticism (London and New York: Methuen,
1920), 1-16.
T. S. Eliot, Selected Essays, New Ed. (New York: Harcourt, Brace &
World, 1964).
T. S. Eliot, 「시의 사회적 기능」(The Social Function of Poetry), On
Poetry and Poets (New York: The London P, 1957), 3-16.
T. S. Eliot, 「극시의 가능성」(The Possibility of a Poetic Drama), The
Sacred Wood; Essays on Poetry and Criticism (London and New
York: Methuen, 1920), 60-70.
T. S. Eliot, 「유리피데스와 머리 교수」(Euripides and Professor Murray),
The Sacred Wood; Essays on Poetry and Criticism (London and
New York: Methuen, 1920), 71-77.
T. S. Eliot, 「고전이란 무엇인가」(What is a Classic?), On Poetry and
Poets (New York: The London P, 1957), 52-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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