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코딩테스트 전 꼭! 읽어야 할 SW개발자 취준생 질문&답변 30

코딩Soon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3.03.28
최종 저작일
2023.03
31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10,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네카라쿠배만 좋은회사는 아닙니다.
네카라쿠배에 가고 싶나요?

코딩테스트 전에 개발자의 삶부터 알아야 합니다.
2018년 부터 직무멘토링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때마다 멘티 분들이 하는 말이 있습니다. "네이버에 가려면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그럴 때마다 저는 네이버에 왜 가고 싶냐고 다시 질문합니다. 그럼 멘티의 답변으로 개발자로 성장하기 좋아서, 개발문화가 좋아서, 연봉이 높으니까라는 말들을 합니다. 그런데 막상 대화하고 나면, 어떤 환경이 개발자로 성장하기 좋은 곳인지, 어떤 개발문화가 좋은 것인지에 대해서는 확신을 가지고 있지 못하더군요.

그래서, 이 글에는 네카라쿠배라는 회사를 선택하기 전, 개발자 직무는 어떤 직무인지 산업 및 업무환경은 어떤지 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복잡하게 설명하지 않고 직설적인 설명을 위해, 멘티 분들의 질문을 바탕으로 질문리스트를 뽑아 현직자 답변을 작성했습니다. 취준생 멘티 분들이 직접 주신 질문인 만큼 개발자의 세상을 전체적으로 그려볼 수 있도록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저자 소개]
IT대기업 SW개발자 (분석솔루션, 2017.03 ~ 2020.09)
E-Commerce 업계 SW개발자 (쿠폰시스템 개발, 2020.09 ~2021.05 )
IT대기업 SW개발자 (데이터기반 고장예지 솔루션, 2021.08 ~2022.08)
MAU 300만 서비스 스타트업 SW개발자(예약서비스, 2022.08~현재)

[멘토링 이력]
[코멘토(온라인 취업 멘토링 사이트)] 강의
- IT대기업 현업 개발자와 함께하는 SW 개발 실무 Online 강의 진행(8회 이상)
- 前 한성대 취업캠프 원데이 강의 진행
- 前 [경희대, 과기대]IT대기업 현업 개발자와 함께하는 SW개발 실무 강의 진행
- 前 [성남산업진흥원] IT대기업 현업 개발자와 함께하는 백엔드 개발 실무 온라인 강의 진행 (2회)
- 現 IT대기업 현업 개발자와 함께하는 백엔드 개발 실무 온라인 강의 진행 ( 10회 이상)

[잇다(온라인 취업 멘토링 사이트)] 원데이 클래스
- 前 인천테크노파크 원데이 강의 진행
- 前 도봉구청 원데이 강의 진행

[ADDINEDU] 비전공자를 위한 S/W개발자 취업 무료특강 진행

목차

1장. 산업 및 업무환경
Q1. 추천하는 산업과 비추하는 산업은 어떻게 되나요?
Q2. 제조업 SI업체와 IT서비스회사와 근무환경, 업무 프로세스 차이, 그리고 커리어패스가 궁금합니다.
Q3. IT산업의 위기/위험요소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Q4. 개발자의 미래 전망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Q5. 평균적으로 야근 등 근로조건이 어떤 편인가요?

2장. 스펙
Q6. 지방 사립대에서 재학 중인데 학벌에 발목 잡힐까봐 걱정됩니다.
Q7. 비전공자 학부생이 개발자를 꿈꾼다면 복수전공 혹은 대학원 입학을 고려하는 게 좋을까요? 아니면 정부 교육을 활용해 실무에 바로 뛰는게 좋을까요?
Q8. 직업훈련기관에서 관련 수업을 들은 비전공자 혹은 전공자이나 이외 관련 대외활동이나 프로젝트 참여 등의 경험, 포트폴리오 준비가 미비한 자의 취업은 많이 어려울까요?
Q9. 정보처리기사는 기본으로 따야한다는 말이 있는데 자격증은 어떻게 준비해야할까요?
Q10. 다양한 서포터즈나 공모전들이 있는데 어떤 활동들을 추천하는지 궁금합니다.

3장. 자기계발 & 마인드셋
Q11. 혼자 해보기 좋은 개발 프로젝트는 무엇이 있을까요?
Q12. 개발 기록을 정리하는 도구나 사이트가 있나요? 포트폴리오 관리방법이 궁금합니다.
Q13. 개발관련 공부, 업계현황 등에 대한 정보를 어디서 주로 얻으시나요?
Q14. 개발자로서 빨리 가질수록 좋은 습관이나 태도 / 버려야할 습관이나 태도는 무엇이 있을까요?
Q15. 개발자로 일하시면서 뿌듯했던 순간이나 일화 & 조금을 실망스러웠던 적이 있다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4장. 직무
Q16. 개발자에도 종류가 많은 걸로 압니다. 자신에게 맞는 직무를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Q17. 퍼블리셔와 프론트엔드 개발자의 차이에 대해 알려주세요.
Q18. 현업에서 무슨 언어를 주로 사용하나요?
Q19. 백엔드 파이썬/자바/자바스크립트 중 어떤 언어를 학습해야 할까요?
Q20. 데이터 엔지니어/ 데이터분석가/ 데이터사이언티스트 직무구분이 헷갈립니다.
Q21. 데이터 분석가는 4년제 대학교 졸업 후 학사 학위로 진입 할 수 있는 경우가 많을까요?

5장. 개발자 업무
Q22. 좋은 개발 문화가 무엇인가요?
Q23. 개발자는 실무에서 어떤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지 궁금합니다
Q24. 기획자분들과 개발자 분들은 협업/ 미팅을 자주 하나요?
Q25. 개발자가 비개발직군 사람들과 일할 때 답답한 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Q26. 개발자들 간의 인수인계는 어떻게 이뤄지나요?
Q27. 새로운 기술 트렌드를 익히고 적용하는 게 중요하다고 하셨는데 만약 따라가지 못하면 어떻게 되나요?

6장. 기타
Q28. 개발자 직무의 사람들이 부각되어 두드러지는 측면에 있다 하는 부분이 있으시다면 무엇일까요?
Q29. 개발자분들은 올빼미형인 사람이 많나요 아침형이신 분이 많나요?
Q30. 개발자라면 허리, 목이 안 좋을 거 같은데 평소에 건강 관리에 어떻게 신경쓰시나요?

본문내용

Q1. 추천하는 산업과 비추하는 산업은 어떻게 되나요?
A. 게임, 제조, 유통, 금융, IT 서비스, 공공서비스 등 개발자가 필요하지 않은 분야는 없지만, 추천하는 산업을 고르는 건 개인의 성향과 연결해야 합니다.
본인이 꿈꾸는 개발자가 성장지향형이라면, 게임, IT 서비스와 같은 개발 중심으로 빠른 성장 속에 있는 산업군을 선택하길 추천합니다. 변화가 빠른 조직에서 개발자는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며, 그 안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하는 기회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카카오, 네이버, 토스를 비롯한 유니콘 그리고 일부 스타트업 회사에서 일을 시작한다면, 최신기술을 사용하고 스터디 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춰져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 안에서 개발자로 성장한다면, 최소한 기술에서 만큼은 자신감 넘치는 개발자가 될 것입니다.
본인이 꿈꾸는 개발자가 소통지향형이라면, 프로젝트 단위의 개발을 수행하는 SI 업체를 고려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SI 업체에서는 소통능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고객사에 대응하며 개발할 때 고객사의 요구사항을 명확히 분석하고, 개발자에게 부담이 가지 않게 개발 견적을 낼 수 있도록 고객사와 잘 소통하는 능력을 갖추어 성장해야 하는 곳이 SI 업체입니다. 소통지향형 인재로서 PM, 리더로 성장하는 것도 매우 좋은 선택입니다. 대표적인 SI 기업으로는 삼성 SDS, SK C&C, LG CNS, 현대오토에버 등이 있습니다.
본인이 꿈꾸는 개발자로서의 삶이 안정성에 대한 중요도가 높다면, 전통형 대기업 소속의 개발자가 되길 추천합니다. 산업군을 넘어 전통형 대기업은 체계적인 시스템과

다양한 복지들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 안에서 성장하는 개발자는 다양한 측면에서 체계를 가진 개발자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좋은 사수 밑에서 성장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어 있을 확률이 높으며, 다양한 복지 체계 속에서 안정적인 개발자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없음
코딩Soon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소개
SW 직무 멘토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 IT대기업 SW개발자 (분석솔루션)
전) (유니콘)E-Commerce 업계 SW개발자
현) 시리즈C 스타트업 백엔드 개발자 재직
전문분야
자기소개서, 이력서, 공학/기술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해당 판매자는 노하우톡 기능을 사용하는 회원입니다.노하우톡
* 노하우톡 기능이란?노하우 자료를 판매하는 회원에게 노하우 컨설팅, 활용방법 등을 1:1 대화를 통해 문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코딩테스트 전 꼭! 읽어야 할 SW개발자 취준생 질문&답변 30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