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편석촌 김기림 시인론입니다. 그의 시론과 작품을 통시적으로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들어가며
2. 생애
Ⅱ. 본론
1. 김기림 시론의 통시적 연구
1) 모더니즘 시운동과‘午前의 시론’
2) 과학적 시학
3) 민족시의 방향과 공동체의식
2. 김기림의 작품분석
1)「氣象圖」
2)「바다와 나비」
3)「새나라 頌」
Ⅲ. 결론
본문내용
총 8연으로 이루어진 「새나라 頌」은 이 시기 시의 특징 가운데 무엇보다도 정신과 문화 및 물질적, 경제적 근대화로의 지향이 잘 드러나는 시이다. 김기림은 민족의 단결을 통해 일차적으로 근대화를 이룩하려고 하였는데 근대화는 특히 경제적으로는 산업화를 의미하는 것이었다. 일제에 의해 이루어졌던 근대가 생산 기반이 뒷받침 되지 않는 소비임을 인식하였던 그는 식민지 시대에는 관념적 차원에 그쳤던 산업화에 대한 그의 열망을 이 시를 통해 적극적이고 구체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이때 이 시를 통하여 드러나는 주제는 김기림의 초기 시와 시론을 계승한 면이 분명히 존재하지만, 주의해야 할 것은 이미지즘과 주지주의의 시학을 세우려는 기존 경향에서 벗어나, 사회 참여 의식을 통해 서구의 산업문명을 받아 들여 새로워질 나라 만들기를 노래했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인다는 것이다.
특히 이 시는 새로운 감정과 부합하는 새로운 형식의 구현이라는 김기림의 모색이 적극적으로 표현된 것으로서, 해방 공간에서 대중을 향한 계몽주의적 태도가 드러난다. 아울러 해방의 감격이 개인 차원을 넘어서 민족이 공통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최대한의 공감대를 보장해 주고 있다는 점을 토대로 주관적 정서를 객관화하고 담론의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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