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0~1940년대 문학사조의 특징
- 최초 등록일
- 2019.03.11
- 최종 저작일
- 2019.03
- 22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1,000원
목차
1. 사실주의와 자연주의
2. 사실주의의 종류
3. 순수문학1(고전주의)
4. 순수문학2(모더니즘)
5. 친일문학
본문내용
도입
※ 사실소설·사실주의·자연주의 등의 용어의 도입
: 공상적·낭만적·심미적 예술주의에 대한 안티테제(Antiethese : 反定立)로서 자연주의는 백대진(白大鎭)을 통해서(‘현대조선의 자연주의 문학을 제창함’, 신문계 29호, 1915.12.) 도입
※ 리얼리즘의 두 갈래
: 리얼리즘은 ‘당대 사회의 객관적 묘사’로 보는 19세기의 근대 리얼리즘(사실주의, 자연주의)과, 사회적 변혁 이데올로기와 결합된 리얼리즘(변증법적 리얼리즘,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두 갈래로 대별할 수 있음.
※ 순수 문학의 개념
: 현실과 시대적 상황, 이념, 도구로서의 가치, 목적성 등을 지양하고 오로지 순수하게 예술로서의 작품 창조에 몰두하는 문학.
<중 략>
1. 사실주의와 자연주의
➀ 리얼리즘(realism) 前史
㉠ 스탕달 <적과 흑>
“소설, 그것은 길을 따라 들고 다니는 거울이다.”
㉡ 발자크 <세라피타>
“마음 속에는 아무리 미미한 변화라도 남김없이 자연의 모습을 비춰주는 거울을 가지고 있다. 원인과 결과를 다 함께 비추는 거울이 의식 깊숙이 들어가 미래와 과거 양쪽을 투사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