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사;삼국~조선초
- 최초 등록일
- 2008.04.05
- 최종 저작일
- 20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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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 유교를 중심으로 하는 한국 전통사회의 교육과정의 특징
2. 전통 사회에서 교육과 문묘제도의 관계
1. 성년식
2. 4서 3경
3. 명경업과 제술업
4. E.H.Carr의 ‘역사(歷史)’의 정의
5. 화랑도 교육의 특징
6. 최충과 십이도
7. 경당과 태학
8. 고려시대 국자감
9. 조선시대 향교
10. 조선시대 왕실교육기관
목차
1. 유교를 중심으로 하는 한국 전통사회의 교육과정의 특징
2. 전통 사회에서 교육과 문묘제도의 관계
1. 성년식
2. 4서 3경
3. 명경업과 제술업
4. E.H.Carr의 ‘역사(歷史)’의 정의
5. 화랑도 교육의 특징
6. 최충과 십이도
7. 경당과 태학
8. 고려시대 국자감
9. 조선시대 향교
10. 조선시대 왕실교육기관
본문내용
Ⅰ. 다음 문제에 대하여 논술하시오.
1. 유교를 중심으로 하는 한국 전통사회의 敎育課程의 특징
삼국시대에 유교가 한국에 도입되면서부터 유교는 한국 전통 교육기관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유교의 도입과 더불어 한자가 도입되었고, 이 한자를 배우기 위한 형식적 교육기관의 필요성이 생기게 되었다. 이에 따라 각 시대에서는 국립교육기관인 관학과 사립교육기관인 사학이 생기게 되었다.
고구려 때에는 관학인 태학과 사학인 경당이 있었는데, 이 태학과 사학에서는 모두 5경 3사와 같은 유교적 내용이 교육과정이 되었다. 백제에서는 학교가 있었다는 명확한 기록은 발견되지 않았으나, 일본에 유교를 전해주고 박사제도 등이 있었다는 증거를 통해 볼 때 백제에서도 유교 내용이 교육과정에 큰 핵심이었음을 알려준다. 또한 신라시대에는 화랑도라는 집단에서 교육과정이 유교의 사상을 포함하고 있음을 알 수 있고 국학에서는 특별히 성덕왕 16년에 김수충이 당으로부터 문묘제도를 들여오고, 교육목적이 유학의 교수와 연구 및 관리 양성이었다는 점을 보아 신라시대 역시 유교에 큰 영향을 받았음을 알 수 있다.
고려 때에는 관학인 국자감, 향교와 학당이 있었는데 국자감에서는 육학이라는 교육제도에서 유학을 전공하는 과목과 공자와 그의 제자들을 제사하는 문묘제도를 찾아볼 수 있고, 향교는 국자감과 큰 차이가 없었던 교육기관으로 과거 준비를 하고 문묘를 갖추고 있었다는 점, 또한 학당은 문묘는 없었으나 유학 교육기관이었다는 증거를 찾아볼 수 있다. 이를 통해 볼 때 고려시대 역시 교육이 유교에 큰 영향을 받았음을 알 수 있다.
조선시대는 본격적으로 유교가 교육뿐만 아니라 서민들의 생활에도 크게 자리 잡은 시기이다. 성균관의 시설을 보면 대성전과 동서 양무로 문묘를 지냈고 교육과정 역시 4서 5경등의 강독과 제술 및 서법을 익히는 것으로 유학을 공부하였다. 4학도 역시 이러한 유교에 관련된 경전들을 공부하였고, 성균관과 교육과정이 큰 차이가 없었다. 왕실교육기관에서도 왕세자와 종친의 자제들 등에게 유교를 가르쳤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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