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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공학 <컴퓨터와 멀티미디어 요약자료>

*경*
최초 등록일
2007.12.23
최종 저작일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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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공학 교약자료 입니다.

목차

<Ⅰ.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
<Ⅱ. 멀티미디어의 개념과 구성요소>
(1) 멀티미디어의 개념
<Ⅲ. 멀티미디어의 특징과 유형>
(1) 멀티미디어의 특징
(2) 멀팁미디어의 교육적 장점
(3)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활용유형
<Ⅳ. 멀티미디어와 교육>
(1)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이론적 근거
<Ⅴ. 멀티미디어의 설계와 개발>

본문내용

<Ⅰ.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
-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은 크게 교수-학습, 수업도구, 교육행정의 세 가지 분야로 구분할 수 있다.
․ 교수-학습에서의 활용: 반복연습형, 개인교수형, 게임형, 모의실험형, 문제 해결형, 자료제시형.
․ 수업도구적 활용: 교과 영역의 학습을 보조목적으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 교육형정 분야: 일반 사무용 소프트웨어(워드프로세서, 스프레드시트)와 학 교 사무용 소프트웨어(학생및인사관리, 성적처리, 생활기록부 관리 소프트웨어)
* 기타: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의 범주를 개별학습용, 협동학습용, 수업보조 용, 학습자원용, 교육행정업무용 등으로 분류 하기도 하고 그 외 다수 의 분류 방법이 있음.
<Ⅱ. 멀티미디어의 개념과 구성요소>
(1) 멀티미디어의 개념
- 초기의 멀티미디어는 정보를 제시하기 위해서 복수의 하드웨어를 연결해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을 지칭. ex) OHP, 스라이드 프로젝트, VCR 기기
- 1990년대에 컴퓨터 기술이 발전으로 멀티미디어의 개념은 컴퓨터를 중심으로 디지털 정보의 형태로 통합되어 사용자에게 대화형태로 제공되는 것.
ex) 텍스트,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애니메이션
→ 소프트웨어 체계로 이해되는 멀티미디어의 개념이 컴퓨터에 의해 통제되는 단일시스템으로 변화됨.

* 멀티미디어의 기본 속성
㉠ 문자, 소리, 그래픽, 이미지, 비디오와 같은 둘 이상의 서로 다른 정보형태 가 서로 통합되어 있는 것.
㉡ 사용자의 필요와 선택에 의해서 학습을 선택할 수 있는 사용자 중심의 상 호작용을 수반함.
㉢ 컴퓨터에 의한 통제와 실행을 중심으로 통합되어 있음.
㉣ 디지털 방식으로 표현됨.

* 멀티미디어와 자우 혼용되는 용어의 이해
㉠ 하이퍼미디어
- 하나의 시스템 상에 각종 미디어 정보가 비선형적 링크로 연결되어 있는 구조.
- 학습자가 컴퓨터와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자신이 원하는 정보에 선택적으 로 접근할 수 있는 구조.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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