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교육사,유학,교육학]유학이 교육학인 이유
- 최초 등록일
- 2007.12.02
- 최종 저작일
-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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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조선시대 교육은 그 이념적 바탕을 성리학에 두고 있었다. 따라서 당시 교육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성리학과 그것이 담고 있는 교육철학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성리학은 중국 송대에 주희에 의하여 집대성된 유학의 사상체계를 가리킨다. 性과 理에 관한 ‘철학적’논술 이상으로, 또는 그 이전에 하나의 교육이론이다. 유학의 한 계보인 성리학은 중국 송대에 성립된 것으로서 주자학, 송학, 도학, 이학, 정주학 등의 여러 명칭으로도 불려진다. 종전의 유학이 실천적·윤리적인 측면을 강조했던 것에 비해 성리학에서는 인간의 올바른 행위의 원리와 근거까지를 깊이 탐구한다. 따라서 성리학은 다른 유학들에 비해서 이론적·철학적 성격이 강하며, 특히 인가의 본성이나 우주의 원리와 같은 형이상학적 문제에 큰 관심을 가진다. 성리학적 교육철학의 특징은 인간과 자연·우주를 연관시켜 논의한다는 것이다. 성리학에서는 자연·우주의 움직임을 성실함 그 자체로 인식하였다. 천체의 운행, 사계적의 순환과 같이 지금까지 한번도 오류가 없어 왔던 자연·우주의 질서는 바로 인간이 본받아야 할 길로 받아 들여졌던 것이다. 이처럼 자연·우주의 운행질서와 인간의 행동이 하나로 된 상태가 바로 성리학의 궁극적 목적이었다. 그런데 인간에게 있어서 자연·우주처럼 성실함 그 자체(誠者)는 오직 성인에게만 해당되는 것이고, 나머지 인간들은 그와 같이 되도록 노력해야만 하는 존재들로 보았다. 따라서 대부분의 인간들은 성실하려고 노력하는 것(誠之者)을 삶의 기본자세로 삼아야 하며 이런 자세가 바로 인간의 길(人之道)로 여겨졌던 것이다. 또한 성실하려고 노려하는 것은 스스로 깨닫고 배우며 그것을 실천하려는 것으로 보았다. 이렇게 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곧 교육이고 따라서 교육 없이는 인간의 길도 모색할 수 없다고 하는 것, 이것이 바로 성리학적 교육철학의 핵심이었던 것이다.
교육의 근본은 한 마디로 ‘마음’또는 심성이라고 말할 수 있다. 즉, 교육이란 마음을 형성하고 가다듬는일, 심성을 함양하는 일이라고 말할 수 있다. 성리학은 위에서 말한 것과 같은 의미에서의 교육의 근본을 겨냥한 대표적인 교육이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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