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미와 도야에 대한 접근과 이해(듀이의 이론을 바탕으로)
- 최초 등록일
- 2007.11.15
- 최종 저작일
- 20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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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민주주의와 교육이라는 책을 읽고 듀이의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고찰해 본 흥미와 도야에 대한 접근과 이해 레포트 입니다. 흥미에 대한 이해와 흥미를 어떻게 이끌어 낼 것인가, 도야는 무엇이고, 교육에서는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가에 대한 내용으로 이루어졌습니다.
A+ 받은 레포트 입니다. 도움되시길 바래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 인간들은 무엇인가를 잘 해내기 위해서는 흥미를 필요로 한다. 흥미란 어떤 대상에 대하여 특별히 주의하려는 감정, 경향 혹은 태도를 말한다. 인간이 하고자 하는 일에 관심이 없다면 신경조차 쓰지 못하고, 또한 신경 쓰지 않을 것이다. 마찬가지로 학습에 있어서도 이 흥미를 가질 수 있느냐 없느냐가 중요한 문제가 된다. 이 흥미가 더해진 교육에 대한 성과는 매우 큰 의미를 가지기 때문이다.
흥미를 다루는데 있어서 최선의 경우를 듀이는 학습될 내용의 어떤 면들이 특정의 발달단계에 있는 아이들에게 흥미를 던져주는지를 교사가 미리 알 수 있는 경우이다.
듀이가 말한 교육에서의 흥미 중에서 가장 나에게 와 닿는 정의는 ‘학습 자료가 학생의 활동을 일으키고 그것을 일관성 있게 또 지속적으로 수행하도록 하는 기능’ 이다. 이 학습에 대한 정의는 나의 생각과 일치한다. 그렇지만, 학습자료 자체가 학생의 활동을 일으키는 경우는 보기 힘들다. 나의 경우만 보더라도 사회나 체육을 제외한 이 외의 수업에서는 거의 흥미를 가지게 되는 경우가 드물다. 수업내용을 아이들의 흥미와 접목시키는 것이 교사가 해야 될 역할이 되는데, 학습 자료가 학생의 흥미를 이끌어 내고 그로 인해 학생의 직접적인 활동과 경험을 이끌어 내며, 그 과정이 일관성 있게 수행되어야 아이가 성취할 수 있는 교육의 목표에 도달하게 된다. 학습의 경우 학생이 가지고 있는 힘이 시작 단계가 되며 교사의 목적을 반대쪽 끝이라고 보았을 때 그 사이에 있는 것을 ‘수단’ 이라 볼 수 있겠다. 교사는 학생으로 하여금 이미 존재하는 연결을 깨닫도록 함으로써 흥미를 이끌어 낼 수 있어야 한다.
참고 자료
민주주의와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