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놀로지가 예술에 도입되면서 일어난 변화
- 최초 등록일
- 2007.08.26
- 최종 저작일
- 2007.08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테크놀로지 아트에 대한 다양한 자료입니다. 제전공 레포트라 도움되실껍니다. ^^
목차
‘테크놀로지가
예술에 도입되면서 일어난 변화’
Ⅰ. 서론: 테크놀로지 아트와 소통
Ⅱ. 본론 : 테크놀로지아트의 종류와 작가의 예
1. 컴퓨터 아트
1) 컴퓨터와 예술의 만남
2) 컴퓨터 아트의 전개
2. 비디오 아트
1) 비디오 테이프
2) 비디오 조각과 설치비디오
3) 비디오 퍼포먼스
3. 레이저 아트
4. 홀로그래피 아트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론: 테크놀로지 아트와 소통
오늘날 우리는 과학이 고도로 발달된, 이른바 ‘정보화 시대’를 살고 있다. 이러한 정보화 시대에는 문화의 형태도 종래의 문화적이고 미술적인 문화에서 테크놀러지 문화로 전환된다. 따라서 미술마저도 대량생산 즉, 눈을 즐기기 위한 대상, 특권층을 위한 대상, 상업적인 대상에서 벗어나 인간과 사회를 통합하는 소통의 방식위에 세워지며, 새로운 방식의 소통은 새로운 매체를 통해서 통합되는데 이는 하나의 물질적 변형으로서의 언어이며 대화이다.
현대미술에 있어서 테크놀로지 발달에 따른 예술의 소통의 방식은 전통미술에 있어서의 그것과 크게 구별된다. 즉 전통미술에서의 수상쩍은 미술의 질을 파괴하는 것으로부터 현대미술은 출발한다. 그리하여 현대미술은 미술을 하나의 소모품으로 보려는 일시성, 미술작품을 순수한 효과 또는 이벤트로 접근하려는 익명성, 관객과의 관계수정으로서의 개방성, 삶에 대한 리얼리티로부터 비롯되는 사회성, 미술을 근엄한 관계로부터 떼어내려는 유희성 등으로 그 특징이 집약된다. 따라서 오늘의 현대미술은 대상보다 기능에 더 중점을 두고 관객과의 직접적이고 선명한 커뮤니케이션으로 재통합됨으로써 ‘인간 모두를 위한 예술, 또는 ’대중의 미술‘로 규정된다. 예술가들이 수용하고 있는 각 매체는 나름대로 독자적인 메시지를 창조하게 되며, 이를 구성하고 있는 단위들은 매체내부의 독자적인 논리에 의해 미술적 개념을 수용하게 되는데, 현대 테크놀로지 미술에서 매체는 그 특징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전기, 기계, 전자, 레이저, 프로그램, 컴퓨터, 비쥬얼 리얼리티(가상실제) 등의 표현 매체와 둘째, 사진, 영화, 비디오, 레이저 디스크, 녹음기 ISDN(종합정보 통신망)등과 같은 전달 매체이다.
참고 자료
1 김미향, 1989, 「현대미술에 있어서의 테크놀로지적 경향분석」등
본문에 다양한 참고문헌이 역주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