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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은 주자학 때문에 망했는가

*태*
최초 등록일
2007.06.16
최종 저작일
2007.01
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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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흔히 朱子學, 新儒學으로 통칭되는 성리학은 동아시아 유교 문화권의 새로운 중세적 지배이념으로 정립되기에 이르렀다. 유교는 인간을 포함하는 우주 자연의 최고의 지배자로서 天의 존재를 전제하고 있었다. 고대 유교는 天의 主宰性을 강조하는 편이었다. 그런데 주자학은 그것을 理法天으로 이해하게 되었다. 즉 天理는 그 자체 實理로서 인간을 포함하는 우주자연의 모든 현상까지를 관철하며 실현한다는 이론이었다. 그러한 주자학 세계관・가치관에 정립된 이론으로서 이 주제와 관련해서는 다음의 3가지를 여기서 주목하여야 한다.
첫째 특히 인간은 모든 현상 가운데에서 가장 빼어나며 虛靈한 理氣를 타고 난 존재이므로 그 心은 ‘모든 理를 다 갖추고서 萬事에 대응할 수 있는 것’으로 이해하였다. 뿐아니라 人性은 天理의 具現인 것이므로 인간의 본질은 仁義禮智를 근원적으로 타고난 도덕적 존재라고도 하였다. 그러므로 개별 인간은 모두가 天理의 실현체로서 그 자체 獨自性을 가지는 존재인 것이었다. 그리고 이는 고래로 자행되어온 非理의 抑壓을 극복하고자 하는 새로운 중세적 인간관, 사회이론의 바탕을 이루게 되었다.

목차

1. 주자학이란 무엇인가?
2. 주자학이 항상 문제적인 사유체제라는 통념의 이유.
a. 화이론(華夷論)의 수용
b. 지나지게 배타적이고 경직된 조선 성리학의 체제
3. 조선의 성리학

본문내용

a. 화이론(華夷論)의 수용
주자학에서는 堯・舜 이래의 왕도가 맹자 이후 폐색되었는데, 주자에 이르러 그것이 마치 ‘태양이 中天에 떠 있음’과 같이 환하게 밝혀졌다고 믿었다. “先生(즉 朱子)이 나오자 周나라 이래 聖賢들이 상전해오던 道가 하루아침에 豁然해져 마치 태양이 中天에 떠 있음과 같이 환하게 밝혀지고 드러나게 되었다”는 것이 그들의 소신이었다. 조선 성리학은 물론 그 도통을 확신하게 되었으므로, 그 화이론(華夷論)까지를 수용하게 되었던 것으로 이해된다.
그런데 주자의 화이론에 의하면, 이른바 ‘夷狄’의 氣質은 ‘인간’과 ‘禽獸’와의 中間에 위치한 터이므로 그 타고난 氣質之性의 蔽塞됨을 고쳐 通淸하게 하기는 어려운 존재라고 단정해 두었다. 구체적으로 주자는 그 자신과 동시대인 高麗의 경우를 두고서도 끝내 ‘蠻夷之風’ 이외의 ‘인간’적인 天品을 좀처럼 허여하지 않았다. 그의 화이론적 세계관은 中華 아닌 夷狄의 독자적인 주체성을 부정하는 편이었던 것으로 이해된다. 그것은 이민족의 침략으로 국가의 운명이 풍전등화로 몰린 당시의 상황에서 고래의 ‘尊王攘夷’의 사유를 새로 심화시킨 사상체계였다 할 수 있을 것이다. 과연 이러한 상황에서 조선 성리학이 독자적이고 자주적인 사상체계였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인가의 문제가 아닌가 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는 어디까지나, 주자학의 전반적인 문제중의 하나이며, 오늘 우리가 이 텍스트를 연구하는 목적이, ‘주자학의 망국’ 에 관해서 알아보는 것이므로 레포트에는 소개만 하고 다루지는 않을 것이다. 우리조가 공부한 내용은 주로 2에 해당하는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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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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