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철학적 인간학
- 최초 등록일
- 2007.05.30
- 최종 저작일
- 200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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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철학적 인간학 레포트!!
목차
*서론
1. 데카르트적 이원론 비판
2. 가치의 정서적 직관과 가치선천설
3. 사랑과 동정
4. 가치의 선천적 직관
5. 소 우주로서의 인간
6. 우주에 있어서의 인간의 위치
본문내용
*서론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소크라테스가 ‘너 자신을 알라’는 델포이 신탁을 인간의 자기 자신에 대한 물음으로 바꾸어 해석한 이후, 인간에 관한 연구는 철학의 중심을 형성해 왔고, 특히 근세에 이르러 칸트가 철학의 근본 문제를 ‘인간이란 무엇인가’ 하는 물음에로 귀결시킴으로써 철학의 인간학적 탐구에 대한 전환점을 마련했다고 본다. 참된 의미에서 인간학적 철학의 변화는 20세기에 들어서 일어났다. 즉 인간 그 자체에 관한 물음을 근본적인 문제 상황과 관련하여 “인간의 본질과 본질 구조에 관한 하나의 기초 학문”으로서 철학적 인간학의 긴박성과 중요성을 역설한 사람이 막스 쉘러이다.
이러한 인간학에로의 방향전환은 종래의 인식론에 대한 불만으로부터 생겨났다. 데카르트 이후 모든 인식은 철학의 출발점으로서 간주되어 왔지만 이에 대한 불만을 삶의 철학이 처음으로 제기했다. 이에 따르면 인식은 의식의 다른 기능과 더불어 하나의 기능에 불과하고, 의식은 인간의 삶 전체 가운데 일부분인 까닭에 근본적인 것은 인식 주관이 아니라 인간의 전체이지 않으면 안된다. 이 인간 전체 속에서 비로소 인식의 참된 장소와 의미도 규정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시의 실증주의와 신칸트학파는 철학은 오직 인식론적으로 정초하는데 전적으로 관심을 집중시킴으로써 철학의 본래적 영역을 가과하고 말았다. 이에 대해 쉘러는 경험론적 탐구와 형이상학적 추론을 거부하고 인간 그 자체에서 인간을 파악하고자 시도하였다. 이와같은 인간에 관한 물음은 전통적인 이성적 인간관이 붕괴됨으로써 문제된다. 이러한 전통의 파괴는 자연과학의 발달과 19세기의 반주지주의적 경향에 의해 더욱 촉진되었다. 다윈의 진화론, 쇼펜하우어의 ‘맹목적인 삶의 의지’ 니체의 ‘권력에의 의지’등은 이성적 인간에 관한 이론을 여지없이 파괴시키고, 인간 이해는 암흑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1. 데카르트적 이원론 비판
서양 철학의 역사는 플라톤적 이원론의 끊임없는 논쟁의 역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리고 근대에 와서는 데카르트에 의해 절정을 이룬다.
데카르트는 우선 사고작용을 수행하는 정신적 실체화 연장을 갖는 물질적 실체로 존재의 세계구조를 양분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