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에 대한 인문학적 성찰 1. 행복에 대한 답론 가. 행복에 대한 다양한 생각 1)아리스토텔레스 2)신화시대 사람들 3)에피쿠로스 나. 행복에 대한 근대적 이해 2. 행복에 대한 주관적 의미와 객관적 의미 가. 객관적 조건 1) 빌게이츠 2)워렌 버핏 나. 주관적 조건 3. 행복에 대한 인문학적 접근 가. 쇼펜
- 최초 등록일
- 2020.06.09
- 최종 저작일
- 201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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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행복에 대한 답론
가. 행복에 대한 다양한 생각
1)아리스토텔레스
2)신화시대 사람들
3)에피쿠로스
나. 행복에 대한 근대적 이해
2. 행복에 대한 주관적 의미와 객관적 의미
가. 객관적 조건
1) 빌게이츠
2)워렌 버핏
나. 주관적 조건
3. 행복에 대한 인문학적 접근
가. 쇼펜하우어
나. 웰빙(Well-being)
4.행복에 대한 철학적 증거
가.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론
1)아리스토텔레스의 세 가지 삶의 형식
2)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하는 진정하게 행복한 사람이란
5.행복에 대한 인간학적 의미
6.정리
7.출저
본문내용
1.행복에 대한 담론
가. 행복에 대한 다양한 생각
행복’에 대한 인문학적 담론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유에서 시작하여 공리주의, 실존주의에 이르기까지 항상 인간의 존재에 대한 근본적 질문과 연관되어 왔다.
인류가 존속하는 한, 행복에 대한 논의는 끊이지 않을 것이다. 어찌 보면 행복이란 인간이 절대 달성할 수 없는 완전한 상태라는 점을 염두해 둔다면 실현 불가능해 보일 수도 있다.
1). 아리스토텔레스
“행복은 인간이 자신의 본성을 실현하기 위한 지속적인 정신의 활동성이다.”
부-권력-건강을 소유한 상태는 진정한 행복이 아니다. (행복을 위한 외적 조건)
2) 신화시대 사람들
“행복은 천국에서의 삶이다.”
자신들은 어떠한 이유로 그곳에서 지상으로 내려왔다. 돌아가야 할 고향은 천국이며 즉 행복이다.
이러한 행복관은 유토피아로 많이 등장하였다.
3) 에피쿠로스
“행복의 최고선은 쾌락이며 쾌락이란 육체적 고통이나 영혼의 문제가 없는 상태이다.”
쾌락이 현세에서 인간이 주구해야 할 목표이기는 하지만, 이성에 의해 합리적으로 추구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나. 행복에 대한 근대적 이해
행복에 대한 인문학적 접근은 근대에까지 그 전통이 이어진다.
서구가 그리스 로마적인 전통을 부활시킨 르네상스를 거쳐 계몽주의에 이르렀을 때 행복에 대한 근대적 이해는 절대 이성이나 절대자와의 일치감에서 벗어나 에피쿠로스적이거나 신화적 쾌락주의, 즉 육체적 고통이나 영혼에 문제가 없는 상태로 환원되었다. 게다가 이러한 쾌락은 모든 사람이 누려야 할 것으로 이해되었고, 내세가 아닌 현세에서 행복할 수 있고 행복해야만 한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이러한 행복의 가능성과 행복의 당위성은 현대에 접어들면서 자기이해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참고 자료
책│저자: 홍병선 『인문학, 철학, 그리고 세계』 출판사: 어문학사 p157~1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