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평]데카르트의 이원론과 체육
- 최초 등록일
- 2007.06.21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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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새로운” 체육
2. 데카르트의 이원론적 인간관
3. 체육과 데카르트 철학론과의 모순
4. 결론
본문내용
1. “새로운” 체육
“새로운” 체육은 신체의 발달과 건강에 대한 협소한 시각을 가진 기존의 체육의 관념을 날카롭게 비판하면서 나타났다.
신체를 통한 교육으로서 체육이란 용어를 처음 만든 J. F. Williams가 “The Great Debate”란 글로 체육 문헌에 첫 도전을 했다. 그는 체육이 신체의 교육인가? 신체를 통한 교육인가? 두 가지 상반되는 관점을 병립시켰다.
신체의 교육이란 의미를 주장하는 사람들은 강한 근육과 굳건한 공동체 의식을 체육의 목표라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Williams는 신체의 교육이란 생각에 반대하였는데, 그것은 몇 가지 이유에 근거하여 정신과는 별개로서 신체가 교육되어 진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즉, 이런 것들은 (a) 그 관점은 근육과 운동 신경, 기술을 과대평가 하거나 기술을 배우는 것이 너무 협소하고 제한되어 있고, (b) 그 일반적인 추세는 완전한 삶을 위한 교육의 진보적 이상과 비교될 수 없으며, (c) 정신과 신체는 뚜렷이 분리된 실체라는 인간의 이원론적 관념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Williams는 신체 교육의 관점과 대비시켜 그의 관점을 고수하면서 “신체를 통한 교육에 중점을 두는 현대 체육은 정신과 신체의 생물학적 조화에 기반을 두고 있다.”고 역설했다.
2. 데카르트의 이원론적 인간관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