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본 론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인자는 예수가 그분의 수난과 고통, 죽음과 부활에 이르는 짧은 공생애 기간동안 가장 즐겨 사용하신 명칭이며 자신에게 유일하게 적용하신 유일한 칭호이다. 인자라는 칭호는 특별히 복음 전승에서 예수 자신께서 자신에 대하여 언급하실 때 다른 칭호와는 대조적으로 가장 좋아하신 칭호이며 특별히 제자들이나 복음서 기자들 그리고 초대기독교 저술에서조차도 이러한 인자라는 예수의 칭호를 좀처럼 사용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우리에게 중요한 의미를 부여해준다. G. E. Ladd, 「신약신학」, 신성종․이한수 공역, (서울: 대한기독교출판사, 1984), 159.
그리고 이 인자라는 칭호는 19세기 이후로 특별히 많은 의문점을 남기며 학자들에게 끝없는 신학적 논쟁들을 불러일으키는 칭호로 자리 잡았는데 이는 성서에서 주님께서 이 명칭으로 말미암아 드러내시고자하신 의미가 뚜렷하게 나타나있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Ⅱ. 본 론
1. 『인자』에 대한 연구
인자라는 예수의 자기호칭에 대해 우리는 인자개념에 대한 현재까지 이루어진 해석사를 알아보는 것이 무엇보다 우선되어야할 과제일 것이다. 다양한 견해에도 불구하고 인자개념에 관해 학자들 간의 해석을 크게 네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각각의 해석들을 알아보자.
1) 이상적 인간으로서 인자(Ideal Man)
이 주장은 Schleiermacher, Neander, Trench, Tyler등의 견해로 이 명칭은 예수의 이상적 인간성, 또는 그의 인간성의 완전함을 묘사해주는 것으로서 이것은 그의 신성과 구별되는 인성을 나타내준다고 보는 해석인데 술라이얼 마허는 다니엘서의 인자 구절이 역사적으로 제시하는 바는 아무 것도 없다고 보고 예수는 한편으로는 그의 동질성으로 여느 사람과 다를 바 없긴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 그는 자신 안에 하나님의 의식이 있는 이상적 인간(Ideal
참고 자료
오스카 쿨만, 「신약의 기독론」, 김근수 역, 도서출판 나단 1990
Jeremias. Joachim, 「신약신학」, 정광욱 역, 서울:엠마오, 1992
R. 불트만, 「신약성서신학」, 허혁역, 서울:성광문화사, 1983
W. C. 큄멜, 「주요증인들에 따른 신약성서신학」, 박창건역, 서울:성광문화사. 1985
도날드 거쓰리, 「신약신학」, 정원태․김근수 공역, 서울:기독교문서선교회, 1988
도날드 거쓰리, 「그리스도․그리스도의 사역」, 이중수 역, 서울:성서유니온, 1988
도널드 거쓰리, 「메시야 예수」, 정광욱 역, 서울:아가페출판사, 1989
레온하르트 고펠트, 「신약신학Ⅱ」, 박문재 역, 서울:크리스챤다이제스트, 1994
G. E. Ladd, 「신약신학」, 신성종․이한수 공역, 서울:대한기독교출판사, 1984
G. E. Ladd, 「신약과 비평」, 원광연 역, 서울:크리스챤다이제스트, 1997
김세윤, 「“그 ‘사람의 아들’”(人子)-하나님의 아들」, 홍성희․정태엽 역, 서울: 도서출판 엠마오, 1992
김세윤, 「바울복음의 기원」, 홍성희 역, 서울:도서출판 엠마오, 1994
이상훈, 「신약성서 이해의 요점」서울:종로서적, 1992
한기태, 「인자론」서울:성광문화사, 1983
논문집
라승윤. 1991. 예수시대 이전의 ‘인자사상’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감리교신학 대학신학대학원, 구약신학전공.
김주백. 1989. 마가복음에 나타난 인자말씀의 진정성 문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장로회 신학대학 대학원, 신학과 신약학전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