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신학]누가와 바울의 성령론
- 최초 등록일
- 2005.06.12
- 최종 저작일
- 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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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바울의 성령 이해
2. 누가의 성령 이해
3. 결 론
본문내용
1. 바울의 성령 이해
바울은 영을 인간에게 내재된 기독교적 생의 원리라고 이해하였다. 바울에게서 성령은 성령의 은사를 통해서 공동체의 삶을 풍성하게 하고, 성령의 열매를 통해 개인의 신앙적 삶을 정립해 준다. 바울은 영적 현존(SpiritualPr-
esence) 속에서 인간 되게 산 사람이다. 전경연, 『기독교 사상』, 제20권 1호1월, 대한기독교서회, 1976, p.84.
바울은 구약 성경을 정독하였으며, 그리스도의 오심이 과거에 있었던 전체적인 신적 구속사역의 잠정적인결론을 형성하며, 그것은 과거와 끊을수 없는 연계점을 구성한다는 의미로 이해되어진 것으로 확신할 수 있다. 따라서 바울의 전체설교는 예수가 이스라엘의 그리스도이며, 그리스도의 오심과 사역은 구약이 묘사하고 있는 계시의 역사라는 배경 하에서만 이해될 수 있다는 확신에 의해서 특징 지워지는 것이다. 즉 성령에 대한 개념이 바울 이전에는 분명히 유대주의 적이었으며, 바울의 사상에 대해 H. H. Wendt나 J. Gloel은 윤리적․종교적 힘보다는 구약전통의 이해가 헬라 적 관념보다 우세하다고 주장했는데, 바울에게는 구약의 인용이 상당수 있음을 인정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특히 W. D.Davies는 바울의 성령이해는 종말론적, 교회론 적, 윤리적인 것이며, 그리스도에 결합되어 있으나, 주로 구약과 랍비 적 유대교에서 온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참고 자료
1. 전경연,『기독교 사상』, 제20권 1호1월, 대한기독교서회, 1976.
2. 헤르만 리델보스,『바울과 예수』, 한국로고스연구원, 1984.
3. 이윤근,『개혁주의 입장에서 본 성령론』. 성광문화사. 1992.
4. 최갑종,『바울연구』, 기독교 문서선교회, 1992.
5. R. P. Martin, 『신약주석Ⅰ』.
6. R. P. Martin.『신약의 초석』, 두란노, 19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