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판소리의 주제와 미학
- 최초 등록일
- 2007.03.28
- 최종 저작일
- 20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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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판소리에 나타난 사회의식에 대해 살펴보고, 현대의 사회의식과 비교해봄으로써 판소리 부흥의 문제에 대해 고찰해 보기위해 예시문제를 제시하고 모범답안을 작성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 - 1
Ⅱ - 2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구비문학의 한 갈래인 판소리는 당대의 사회의식이 잘 나타나 있다. 여기서는 판소리에 나타난 사회의식에 대해 살펴보고, 현대의 사회의식과 비교해봄으로써 판소리 부흥의 문제에 대해 고찰해 보기위해 예시문제를 제시하고 모범답안을 작성해 보도록 하겠다.
Ⅱ - 1
(예시문제)1. 판소리에 나타난 사회의식과, 현대의 사회의식에 대해 비교해보고 판소리 부흥의 문제와 관련지어 생각해보자.
(모범답안)
판소리에는 관념적 인과론이라고 할 수 있는 사고방식에 의해 인간의 운명과 행위를 이해하고자 하는 경향이 짙게 나타나 있다. 관념적 인과론의 첫째 내용은, <춘향가>에서 춘향이 선녀를 따라 천상에서 내려온 것처럼, 인간의 운명은 인간 스스로 인식할 수 없는 초자연적인 질서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다. 이 다음은 인간은 악을 멀리하고 선을 행하면 초자연적인 질서에 따라 반드시 복을 받는다는 것이다. 춘향은 열녀이기에, 심청은 효녀이기에 모두 복을 누리게 되었다는 것이 그 예이다.
그러나 판소리는 관념적 인과론만 나타내지 않는다. 관념적 인과론은 표면적 주제를 이고 주로 설명을 통해 역설되지만, 작품의 실질적인 갈등이나 장면에서는 이와는 다른 이면적인 주제가 구현되어 있다. 판소리의 표면적 주제는 중세적 가치를 내세우고 있는데 반해 이면적 주제는 근대적 가치를 주장하고 있다. 이러한 이면적 주제에서 판소리의 사회의식 문제를 논할 수 있을 것이다.
이면적 주제로 나타난 사회의식은 현실적 합리주의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의 실제 생활을 경험을 통해 인식하고, 이에 입각해 보다 합리적 가치를 추구하자는 태도이다. 판소리가 지닌 현실적 합리주의는 민중이 원래부터 지니고 있던 의식을 사회 변화에 밀착시켜 구체화하고, 관념적 인과론과의 작품 내의 대결을 통해 표현한다는 점에서 특이한 가치가 있다.
이러한 현실적 합리주의 의식은 우선 새로운 경제적인 변화를 민감하게 반영하고 있다. <흥부가>의 경우에는 돈에 의해 좌우되는 형제간의 우애를 보여준다.
신분제에 입각한 사회질서는 금전적 이해관계 때문에 흔들리며 파괴되고, 신분제 제약에서 벗어나 인간적 해방을 성취하고자 하는 욕구가 광범위하게 되었다. <춘향가>의 춘향을 통해 신분적 제약에서 벗어나 인간적 해방을 성취하는 모습과, 지배층에 항거하는 민중의식을 보여주고 있으며, <배비장타령>의 경우에도 구자연한 배비장을 기생과 방자가 조소의 대상으로 삼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