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 토끼전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4.10.01
- 최종 저작일
- 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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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많은 참고자료를 바탕으로 한 직접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작품 형성과 이본
1. 형성과정
2. 이본양상
Ⅲ. 작품 유형과 의미
Ⅳ. 작품 분석과 의미
1. 등장인물
2. 대립양상
Ⅴ. 작품 주제와 미학
Ⅵ. 결론
본문내용
3. 골계미(풍자와 해학)
어족회의에서 사자로 선정된 후 집으로 돌아온 별주부는 노모와 부인과 이별을 하게 되는데, 이 장면에서는 충을 이루기 위해 가족과 생이별을 해야하는 비장한 분위기가 지배적이다. 하지만 별주부가 세상에 나가기 전 못 잊을 것이 있다하고 덧붙이는 육담과 마누라의 품행을 당부하는 뜻밖의 언행은 그 때까지 지속되어온 충효와 생사의 초월이라는 비장한 분위기를 벗어나 웃음을 유발한다. 비슷한 장면이 토끼에게서도 발견되는데, 생사의 문제가 달린 토끼가 술에 취해 용왕에게 주정을 하고 자신에게 치명적인 발언(간의 출입)을 서슴지 않고 해버리는데 이 역시 긴장된 상황 자체를 우스꽝스럽게 만들어 버린다. 이외에도 격에 맞지 않는 문자, 문맥과 전혀 상관없는 문자를 써서 웃음을 유발하는 경우가 있다. 이처럼 웃음을 유발시키기 위해서 삽입된 요소들은 이야기의 전진과는 전혀 무관하면서도 장황하게 부연되는데 이는 판소리 사설 확장의 주요 원리 중 하나가 해학성이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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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정식(1993), 〔문화전통논집〕 창간호, “토끼전의 갈등구조와 사회적 배경”, 경성대향토문화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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