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과법]생명권과 사형제도의역사
- 최초 등록일
- 2006.11.26
- 최종 저작일
- 2006.11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사형제도의 역사와 함께 생명권의 소중함 왜 사형제도가 폐지되어야하는지 하는 당위성과 사형제도 찬반론에 대해서 역사적으러 나누어서 쓴글입니다. 전문서적을 토대로 만들엇기때문에 정말 좋은글입니다. 강추입니다.!!
목차
사형제도의 역사
근대이전의 사형제도
근대이후의 사형제도
사형제도 존폐론의 등장
사형제도 존폐론자들의 논리적 근거
왜 사형은 억지효과를 갖지 못하는가?
한국의 사형제도
법률 상 사형제도 (총 103개 조항)
본문내용
사형제도의 역사국가가 성립하기 이전의 형벌은 개인의 복수심 또는 집단간의 복수심을 기초로 하여 주로 응보의 목적에서 행해졌다. 이때의 형벌은 원한이라는 감정적 판단에 근거하였기 때문에 범죄보다도 더 큰 피해를 부과하는 경우가 많이 있었다. 국가가 성립하면서 모든 형벌권을 국가가 갖게 되었고, 이러한 국가의 형벌권의 행사로 인해 사적 복수로부터 공적 복수의 이성적 고려가 생겨나게 되었다. 그러나 근대국가 이전에는 형벌권이 절대군주에 대한 봉사수단으로 사용되었고, 일반 국민에 대한 위하 내지 범죄예방의 목적을 가졌다는 점에서 그 특징을 찾을 수 있다. 계몽시대에 들어서면서 형법 및 형벌의 목적 내지는 본질, 그리고 그 내용과 대상 등에 관한 합리적 논의가 시작되었다. 이에 따라 형벌의 목적도 근대적 의미의 합리적 성격을 띠는 동시에 형벌을 부과함으로써 범죄인을 개선, 교육하여 다시는 범죄를 짓지 않게 한다는 좀더 발전된 형벌의 목적이 인식되기 시작했다. 이러한 형벌의 역사적 발전을 사형제도와 연결시켜보면, 사적 복수시대에는 감정에 의존하였고 근대국가 이전에는 위하력을 발휘하기 위해 사형을 형벌의 중심에 위치시킴으로써 국가 목적수행에 매우 유용한 수단으로 여겼다. 봉건시대의 붕괴와 더불어 계몽사상의 등장은 사형에 대한 이러한 시각을 변화시키기 시작했다. 1764년 벡카리아가 "범죄와 형벌"에서 사형폐지를 주장한 이래 오늘날까지 현대국가의 형벌로서의 사형제도가 가지는 유효성에 관해 사형존폐 논쟁은 계속되고 있다.근대이전의 사형제도근대이전까지 실시된 사형제도의 특징을 살펴보기 위해서 고대의 함무라비 법전에 기록된 사형제도의 특징과 로마 그리고 중세시대의 사형제도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간추렸다.◦ 함무라비 법전의 사형제도: 함무라비 법전 속에 있는 형법은 위하의 관념이 강하고 사형의 규정이 극히 많으며, 형벌에서의 연대책임을 인정하고 있다. 법 규정에서 형벌의 수단이 수장, 화형, 신체절단 등의 가혹한 위하형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사형은 주된 형벌로 법전의 여러 곳에서 규정되고 있다.
참고 자료
역사적 유물로서의 사형(한인섭)
사형존폐논쟁의 역사적 고찰(오영근)
사형이 특별한 억지책인가?(에자트 A. 파타)
사형제도의 실제와 수치(국제앰네스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