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우리나라는 20세기 초 일제의 식민지하에 있었다. 일제의 무단통치로 인해 우리 민족은 언론과 사상의 자유를 빼앗겼으며 서양의 근대문학도 일본을 통해 간접적으로 받아들여야 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문학 활동을 통해 민족의 해방과 근대화를 추진했고 1919년 3․1운동을 계기로 서정시가 주류가 되는 등 문학은 달라진 양상을 보이게 된다.그러나 이 모든 것은 3․1운동 이전에 이행기가 징검다리 구실을 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다. 근대문학의 이행기에는 기존의 한시, 가사, 시조, 사설시조 등이 존재함과 동시에 개화를 노래하는 창가, 정통 율격을 깬 신체시, 자신의 개인 정서나 민족사상을 반영한 자유시가 발달하였다. 근대 문학의 토대를 다진 초창기 근대 시인들로는 최남선, 주요한, 김억, 이광수, 황석우 등이 있으며 여기서는 그들이 근대 문학사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목차
1. 서론2. 초창기 근대 시인
2.1. 최남선
2.2. 주요한
2.3. 김억
2.4. 황석우
3. 결론
* 작가연보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초창기 근대시인2.1. 최남선 - 근대문학의 선구자
1) 계몽주의와 민족주의
육당(六堂) 최남선은 1890년 서울에서 태어났다. 부친 최헌규는 중인출신으로 한약방을 운영하는 동시에 관상감 기사로 근무했었고, 뛰어난 장사 솜씨로 인해 집안은 넉넉한 편이었다. 당시 중인들의 벼슬이 제한되어 있었기 때문에 실력이 뛰어나더라도 평생을 사무관이나 기술관으로밖에 지낼 수 없었다. 그러나 개화기에는 높은 정치가들의 보좌관이 되어 나라 일을 바로잡도록 보필한 일이 많았고 부친 역시 개화에 눈을 뜬 인물이었다. 또한 시조 무민공(武愍公)과 오경석, 유대치 등 중인 출신 중 뛰어난 위인의 업적을 항상 최남선에게 들려주었다.
최남선은 다섯 살에 이미 한글을 깨쳐 고전소설, 중국소설, 성경 등 다양한 문학작품을 읽었으며 특히 『Pilgrim`s progress』(천로역정; 天路歷程)을 기억나는 소설로 꼽고 있다. 또 문학 활동을 시작하기 전 이미 황성신문이나 제국신문 등을 구독, 세계의 광대함을 알게 되었으며 11세에 황성신문에 「대한흥국책(大韓興國策)」이라는 논설을 투고하면서 그의 문필생활이 시작되었다.
최남선은 15세와 17세, 두 번에 걸쳐 일본으로 유학을 떠나게 된다. 당시 일본은 서양문물을 받아들여 빠른 근대화가 진행되고 있었다. 출판업은 우리나라와 비교도 할 수 없을 만큼 매우 성행하였고 일본의 신문과 잡지는 최남선을 감동시켰다.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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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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