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성리학의 전개과정과 그 영향
- 최초 등록일
- 2006.06.09
- 최종 저작일
- 2006.05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성리학의 전개과정을 조선시대 중심으로 쓴 글입니다.
15세기와 16세기 중심으로 써있고요,
제목처럼 성리학의 전개과정과 그 영향에 대해 쓴 레포트입니다.
목차
성리학의 수용
조선전기 성리학의 모습 (15C)
조선중기 성리학의 모습 (16C)
15C 훈구파와 16C 사림파의 비교
17C
8C - 실학의 대두
본문내용
성리학의 수용
고려 말 지방의 향리 자제들을 중심으로 과거를 통하여 중앙의 관리로 진출한 신진 세력들은 원의 간섭과 측근 정치로 인하여 정치적 지위기 불안정하였다. 이들 중의 일부는 측근 세력으로 성장하여 권문세족이 되기도 하였지만, 대부분은 공민왕 때의 개혁 정치에 힘입어 신진 사대부로 성장하였다. 권문세가의 횡포와 불교의 폐해는 신진사대부로 하여금 새로운 지도이념을 추구하게 하였는데, 때마침 원나라로부터 들어온 성리학은 그들의 정신적 지주가 되었다.
조선전기(15C) 성리학의 모습 : 성리학의 주체적 수용
성리학은 당시 송에서 광범위하게 유행하였던 불교와 도교를 철학적으로 극복하고 성립한 새로운 유학이었다. 이기론(理氣論)은 성리학 전체의 기본이였고, 이에 바탕을 두고 인성론(人性論)과 수양론(修養論)이 체계화되었다. 그리고 성리학의 이상을 현실사회에 구현하는 방법이 예(禮)였다. 여기에 여러 정치, 사회, 경제 정책들이 성리학의 기본 이념에 입각하여 구체화되었다. 말하자면 성리학은 중세사회의 모든 분야를 규정하고 영향을 미치는 이데올로기, 즉 지배 사상이었던 것이다. 한편 성리학은 명분론을 가졌다. 명분론은 그 이름에 따라 상하, 존비, 귀천이 정해진다고 보고 거기에 나타나는 차별을 당연한 것으로 여겼다. 나아가 이 차별은 지주와 전호 관계뿐만 아니라 군신, 부자, 부부관계 등에 모두 적용되었으니 그것이 곧 사회윤리였다. 여기에 왕도정치와 민본사상은 성리학이 기본적으로 갖는 계급적 한계에도 불구하고 역사에서 긍정적 기능을 하게 하는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였다.
다양한 사상을 수용하는 과정에서 신흥사대부 사이에서는 입장의 차이가 나타났다. 온건개혁파는 인간의 본성과 성리학 본연의 왕도에 충실하였으며, 따라서 이들은 고려의 지배체제는 그대로 둔 채 제도운영상의 문제점만 개혁하자고 주장했다. 반면 급진개혁파의 사상은 「주례」를 중시하며 제도개혁과 왕도, 패도의 조화를 추구하였다. 때문에 역성혁명론에 입각해 왕조도 바꿀 수 있다는 입장이었다. 조선의 건국은 바로 이들, 급진개혁파에 의해 이루어졌다. 건국세력들은 관심분야가 성리학에만 국한되지 않고, 한당유학과 기타 다른 학문에도 관심을 보였다. 나아가 불교와 도교, 민간 신앙적 요소까지 포용하여 시대적 과제를 해결하려고 하였다. 그렇다고 해서 15세기 학자들이 이기심성론 등 성리학의 철학적 이론에 전혀 관심을 가지지 않거나 무지했던 것은 아니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