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한국윤리사상( 성리학 )
- 최초 등록일
- 2006.12.04
- 최종 저작일
- 2006.01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성리학에 대한 레포트구요
좋은하루 ☆
목차
머리말
1. 등장배경
(1) 역사적 배경
(2) 사회적 배경
2. 성리학의 정치사상
(1) 태극설
(2) 이기설
(3) 심성론
(4) 성경론
3. 주요인물
본문내용
*머리말
성리학은 외적인 사회의 도덕적 이상 사회 실현을 위해서는 내적인 거룩한 마음자세를 가짐으로써 가능하다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하고 있다.
성리학은 선진 유가의 형이상학적 문제, 도덕적인 가치를 초월한 이론적 탐구에만 중요성을 둔 점에서 문제점을 발견하고 도덕적 실천을 강조하면서 함께 이론적 탐구를 통한 지식의 확충을 주장한 사상이다.
이와 기의 개념을 바탕으로 태극설, 이기설, 심성론, 성경론들의 형이상학적, 실천철학적인 여러분야에서 새로운 유학사상을 창조하였다.
지금부터 성리학의 배경과 정치사상, 주요인물을 살펴보도록 하자.
1. 등장배경
(1) 역사적 배경
수(隋)·당(唐)시대에는 경론(經論)을 위주로한 교종 종파가 확립되면서 국민들의 올바른 이해와 실천에 입각한 불교의 성립을 보았으며, 이 시대는 중국불교의 황금시대가 되었다.
그러나 경론을 위주로한 교종은 서서히 현실과 유리된 논리와 논쟁으로 일관하게 되었고, 또한 왕실과의 결탁으로 사회적 지위를 굳건하게 차지한 승려들이 부를 축적하게 되자 교단은 더욱 관료화되고 권위주의화되었다.
한편 지배집단은 불교가 왕권에 완전히 복고되지 않은 채 사회적 지위를 획득하는 데 대한 위협과 지배이념으로서의 역할에 한계를 느끼게 되자 이제는 도교와 함께 불교를 배척하고 유교를 국교로 채택하는 새로운 경향이 나타나게 된다.
송(宋)은 초기에는 정치적인 내우외환에 시달리고 있었고 새로운 통치이념이나 문화적 세력도 아직 확립되지 않고 있었다.
북송 후기에는 왕안석이 개혁을 시도하면서 지식인의 실질적 관심이 중앙에서 지방으로 옮겨가면서 철학적 관심의 초점도 역시 변하기 시작했다.
이전까지는 관직에 나아가지 않으면 지식인으로 취급받지 못했지만, 후기에는 지식인들은 관직을 떠나 삶 자체에 더 큰 가치를 부여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