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계]중국전통적 자연관
- 최초 등록일
- 2006.01.20
- 최종 저작일
- 20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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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의 전통적인 자연관을 이해하는 데 초점을 두고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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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전통사회에서 자연(自然)을 이해하는 방식(方式)은 오늘날과는 확연히 다르다. 전통사회에 사는 사람들과 근대사회를 사는 사람들에게 있어 자연은 서로 다른 의미(意味)와 가치(價値)를 갖는다. 고고학자와 인류학자에 의해서 행해진 많은 조사들은 충분히 이를 증명해 주고 있다. 전통사회에 사는 사람들의 자연에 대한 이해방식에 관해 더 깊은 조사를 하는 것은 우리가 인간과 자연간의 관계를 새롭게 이해하고 새로이 그들간의 균형(均衡)을 이루는데 매우 중요하다.
중국의 전통사회가 갖는 자연관에 영향을 미친 두 가지 주요한 요소(要所)들이 존재(存在)한다. 하나는 태고적 중국에서의 사상의 발전이고, 다른 하나는 사대부의 존재이다. 이 두 요인들에 의해 형성된 중국의 전통사회의 자연관은 중국 원림에서 잘 보여진다.
B.C. 3, 4세기 무렵은 고대 중국사상이 번성한 시기로써 중국역사상 특별한 때이다. 고(古)왕조는 힘을 잃어가고 있었고, 소왕국간의 합병전쟁(合兵戰爭)들이 있었다. 또한 사회적(社
會的) 변혁(變革)이 있었던 매우 중요한 시기였으며, 중국 역사에 있어서 다양한 사상적 조류(潮流)들이 발달하던 시기(時機)이기도 했다. 이 후 중국의 전통사회에 매우 깊고 강력한 영향을 끼친 두 개의 주요한 사상(思想)이 태어났다. 공자(孔子)의 ‘예(禮)`사상과 노자(老子)와 장자의 “도(道)"사상(思想)이 바로 그것이다.
“예"와 ”도"학파들은 중국의 주요 사회가 지닌 세계와 인간 사회에 대한 이해방식을 대변(代辯)한다. “예"사상은 사회(社會)를 이해(理解)하고, 다른 계급간의 관계(關係)를 이해하며 사회의 질서를 바로 세우는 것을 강조하였다. 이 사상은 중국의 전통사회의 기초(期初)와 도덕적 기준을 세웠을 뿐만 아니라, 인간(人間)의 질서가 자연의 법칙(法則)과 조화되기 위해서 사람은 자연의 법칙을 따르고 자연의 큔형(均衡)을 유지하여야 함을 강조했다. “도" 사상은 중국의 전통사회(傳統社會)에서의 자연에 대한 깨달음과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 대한 깨달음을 반영하였는데, 이는 중국의 전통 원림의 계획(計劃)과 설계(設計)에서 드러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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