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권택과 장예모 감독의 비교연구
- 최초 등록일
- 2023.06.28
- 최종 저작일
- 202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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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임권택과 장예모 감독의 생애와 작품세계
2. 서사 비교
2-1. 시대적 배경: 전통과 근대의 만남과 갈등
2-2. 임권택과 장예모 감독 영화에 나타난 한·중의 전통적 문화
2-3. 현실에 순응하는 한국 여성과 현실에 저항하는 중국 여성
3. 미의식 비교
3-1. 공간
3-2. 색(色)
3-3. 음악
II. 결론
III. 참고 문헌
본문내용
영화는 영화를 만드는 개인, 개인이 속해 있는 국가-사회, 그리고 영화를 향유하는 개인의 가치를 담고 있음.
한·중은 상호교류하며 문화적 공통성을 형성하기도 하였지만 각기 독립적인 문화를 확립. 이러한 문화적 차이는 영화를 통해서도 살펴 볼 수 있음.
임권택의 작품 <춘향뎐>(1999)과 <서편제>(1993)
중국의 대표 감독인 장예모의 <붉은 수수밭>(1989)과 <홍등>(1991)
참고 자료
당밀(2012),「임권택과 장이모우 영화에 나타난 민족 이미지 비교 연구」,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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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설화(2011), 「장예모 감독 영화의 여성 형상 연구-붉은 수수밭, 국두, 홍등, 황후화를 중심으로」, 순천향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29권0호, pp.327-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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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 연구] 임권택 과 장예모, 월간조선 2005년 4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