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교육학개론 - 성경적 관점에서 본 교육의 목적
- 최초 등록일
- 2005.10.13
- 최종 저작일
- 199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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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독교 학교를 다니고 있어서 레포트의 주제를
교육의 정의에 대한 세속적 관점과 성경적 관점 비교로 했습니다.
그 중에서 `교육의 목적`에 중점을 두어 서술했습니다.
그리고 기독교적 관점에서 교육학을 정의했던
코메니우스의 `범교육학`에 입각한 교육 목적에 대해서도 서술되어있습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성경적 관점의 교육학의 정의
2) 교육목적의 정의
3. 결론
본문내용
교육학은 어떤 관점에서 보느냐에 따라서 그 정의가 다양하게 내려진다. 그리고 어떤 정의가 옳다, 그르다는 단정 지을 수가 없다. 요즘 교육현장에 관한 많은 문제점들이 언론에서 지적이 되고 있는 이 시점에서 우리가 시행하고 있는 교수법이 과연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는지 진지하게 고찰할 필요가 있다.
나는 비록 기독교인은 아니지만 ‘서울여대‘에서 기독교적 관점에 입각한 교육을 받으면서 성경적 교육학에 대해 더 깊이 알아보고 싶었다. 그러면서 여러 학자들의 책을 보게 되었고 그 중 코메니우스라는 학자의 교육학 이론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코메니우스는 무엇보다 사람들이 흥미를 가지고 철저하게 배울 수 있는 새로운 교수법 개발에 몰두했다. 새로운 교수법의 원리를 정립하기 위해 우주 전체와 자연에 대한 면밀한 관찰과 과학적 분석에 힘을 기울였고 거기서 발견한 질서와 조화의 이치를 새로운 교수법에 적용했다. 그는 창세기 1장 26절과 27절에 근거해 인간을 지성적 도덕적 신앙적 존재로 해석하고 인간의 전인성은 곧 인간의 내면세계에 존재하고 있는 지성과 덕성과 경건의 씨앗을 계발해야 한다는 통전적인 개념으로 규정했다.
코메니우스는 새로운 인간 이해를 추구하였고 또한 교육 목적과 교육 방법을 명쾌하게 설명해주었다. 특히 코메니우스가 제시하는 교육적 원리와 방법적 지혜들은 성경에 의지하고 있고 자연의 창조원리를 응용하여 설명하고 있다.
코메니우스는 기독교가 싸움을 그치고 하나님의 뜻을 행함에 있어서 하나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보편적 교육과 기독교적 사랑만이 그 목적을 성취할 수 있다고 보았다. 교육학 관점에서 볼 때 코메니우스는 이제 대가로 인정받고 있으며 그가 제기한 교육의 근본적인 물음들이 계속 논의되고 있다.
나는 이번 보고서에서 코메니우스의 ‘범교육학’을 기본바탕으로 성경적 관점에서의 교육학을 살펴보도록 하겠고, 특히 ‘교육목적’을 세속적 관점과 성경적 관점에서 해석해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 정일웅 역 <코메니우스의 범 교육학>, 여수룬, 1996
* 신득렬, <교육사상사>, 학지사, 2000.
* 조지마스덴 , 조호연 역 <기독교적 학문 연구@현대 학문 세계>, IVP, 2000
* 해로 반 브루멀른, 기독교학문연구회 역<교실에서 하나님과 동행하십니까?>, IVP, 1996
* 이숙종,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교육과학사,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