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인간과 교육의 관계
- 최초 등록일
- 2005.06.28
- 최종 저작일
- 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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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인간과 교육의 관계
교육의 목적이란 인간성의 완성에 있는 것이다. 가치로운 인간을 만들기 위해서 인격과 도덕성이 미성숙 미완성을 성숙시키고 완성시키는 것이 교육의 목적이다.
인간이란 무엇인가? 지구상에 존재하는 모든 존재물중에서 오로지 인간만이 자기자신에 대해 질문을 던질수 있다. 동물은 자신의 존재에 대해 의문을 품지 못한채 살다가 죽는다. 인간이란 질문 그차체에 답하기는 쉽지 않다. 그 이유는 인간의 본질이란 항상 새로운 깊이와 비밀을 보여줌으로써 언제나 다시 새로운 질문을 유발시키기 때문에 영원히 질문을 던져야 한다. 각기 다른 학문에서 논하지만 그 특정학문과 연계시키기 때문에 한계가 있다.인간 현 존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철학적 접근이 필요하다. 인간이해를 돕기 위해 역사적 전개를 살펴보자.
먼저 서양의 인간이해를 살펴보자. 인간이해에 대해서 연구한 철학자들의 사상을 알아보기로 하자.
소피스트들은 자연안에서의 인가의 위치에 대한 문제를 연구했으며 프로타고라스가 인간은 만물의 척도 라고 주장했다. 소크라테스 역시 사유의 대상을 자연에서 인간의 문제로 전환하였다. 대표적으로 “너자신을 알라” “악법도 법이다”라는 말을 남겼다. 플라톤은 이원론적 으로 인간을 이해하였으며 이데아로 현상을 이해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일원론적으로 인간을 이해했으며 물질보다 정도를 추구하였다. 스토아 학파는 정신을 중요시 했으며 에피쿠로스 학파는 쾌락을 중요시 했다. 중세로 넘어오면서 신중심의 인간의 자유의지로 사상이 변하되었다.아우구스티누스는 자유의지야 말로 최고의 능력이라고 하였으며 토마스 아퀴나스는 지성을 으뜸으로 했다. 근대에 넘어와서는 인본주의에 입각하였으며 칸트는 합리론을 베이컨은 경험론을 제기 하였다. 요약하자면 중세에는 신의 지고한존재로 신중심이었으나 근대는 인간을 중심으로 하는 인간이해를 하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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