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인간교육과 평생교육 간의 연관에 대해 이론적으로 상술 했습니다.
최근 그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평생교육에 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본문
1. 인간의 본질 규명
2. 인간존재의 이해
3. 인간교육의 현 실태와 그 지표
4. 인간교육은 무엇인가
5. 인간교육과 평생교육
Ⅲ. 나오며
본문내용
최근 잇달아 일어나고 있는 살인, 강간, 폭력 등의 도덕문제는 많은 사람들에게 과연 교육은 무엇을 하고 있고, 어떻게 하면 이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을까? 라는 물음을 제기한다. 이에 미국에서는 인격교육이 1980년대 후반과 1990년 초부터 열광적으로 전개되기 시작했고, 우리나라에는 특히 1990년대 중반부터 '인성교육 혹은 인간교육'을 통하여 이 들을 해결하려는 움직임이 거세게 일고 있다(고미숙, 0000).그런데 인간교육이라는 동일한 용어를 사용한다 할지라도, 학자에 따라서, 혹자는 도덕교육을, 혹자는 인격교육을, 혹자는 전인교육을, 그리고 혹자는 정서교육을 강조한다. 그러나 이렇게 무수한 인접개념을 통해서 인간교육을 이해하는 관점은 인간교육을 이해하는 하나의 방식이 될 수도 있겠지만 여타의 개념들이 그 한계성을 갖고 있다고 한다면, 이는 결국 인간교육의 개념에 모호성을 남기게 된다. 그렇다면 인접개념 이외에 인간교육을 탐구하는 또 다른 방식은 없을까? 인간교육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교육을 통해서 인간다운 인간을 길러야한다고 주장한다. 물론 인간다운 인간을 전인으로 볼 것인가, 혹은 도덕적인 인간으로 볼 것인가는 여전히 학자에 따라서 다르게 정의되고 있다. 우리가 '인간다운 인간'을 말할 때, '인간답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 인간다운 인간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우선 인간이 어떤 존재인가부터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예컨대 우리는 남성성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볼 때 남성답다고 하고, 여성성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볼 때 여성답다고 한다.
참고 자료
§1. 한상진, “볼르노의 교육철학 연구 - 인간교육의 현상과 고찰 방법,” 「총신대논 총」, 20집, 2002, p.218
§2. 황응연, “인간교육(인간성 회복)을 위한 교사의 역할,” 「대학 상담 연구」, 제7 권 1호, 1996, p.23-25
§3. 한영란, “영성의 교육적 의미,” 「한독 교육학 연구」, 제 6권 2호, 2001,p.123.
§4. 김인식·최호성·서재복·최병옥, 「인간과 사회와 교육」, 교육과학사, 서울, 1998, p.13-15
§5. 고미숙, “인간교육의 의미,” 「한국교육」, 제28권 2호, 2001, p.31-40
§6. 권아종 외 저, 「평생교육방법론」, 교육과학사, 서울, 2001, p.12-13, 22-23, 27
§7. 남정걸, 「평생교육경영학」, 교육과학사, 서울, 2002, p.23-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