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정리
- 최초 등록일
- 2023.06.23
- 최종 저작일
- 2023.05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4,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시청각교육
2. 컴퓨터 관련 학습
3. 수업 매체
본문내용
1. 시청각교육
ㆍ시청각교육의 개념
- 시청각 자료를 교육과정에 통합시켜 적절하게 활용 → 학습을 효과적으로!
- 시청각교육의 효과
→ 짧은 시간에 학습 내용과 문제를 구체적으로 제시
→ 학습자의 주의와 흥미를 자극 → 학습 동기를 유발
→ 시청각적 방법에 따른 경험 → 구체적인 경험을 정리하고 단순화
→ 시청각적 방법 → 언어로 하는 학습보다 학습 결과를 영속적으로 만듦
→ 현실적, 구체적, 경험적인 감각 수단을 이용 → 교육활동의 효율화 추구
→ 시청각교육의 방법 → 시간 절약에 효과적
ㆍSMCR모형
- S(Source)
→ 메시지를 창출해 내는 주체
→ 어떠한 목적이나 이유를 가지고 커뮤니케이션에 참여하여 메시지를 창출
- M(Message)
→ 메시지 요인을 구성하는 요소
→ 수업에 있어서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
- C(Channel)
→ 메시지를 주고받는 데 사용하는 도구
→ 의사소통의 통로(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 등의 5감각이 대표적)
- R(Reciever)
→ 메시지를 전달받는 대상
→ 수신자 요인을 구성하는 요소에는 수신자의 의사소통 기능, 태도, 지식, 사회체계, 문화 등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