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상] 이황사상
- 최초 등록일
- 2004.05.30
- 최종 저작일
- 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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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양용 요약 2장
목차
없음
본문내용
위가 심성론이라면 선악에 도달하는 방법을 찾고 실천하는 것을 수양론이라 할 수 있는데 성리학의 목표는 인간 내면에 부여된 본성 그대로를 드러내어 인격적으로 완성된 인간, 즉 성인이 되는데 있다고 보고 성인은 기와 칠정이 아닌 도심(道心)으로 사는 사람이므로 도심을 발휘하고 인심(기,칠정)을 억제하는 것, 다시 말해 천리를 보존하고 인욕을 버리면 된다고 하였다. 또 이의 방법으로 경(敬)을 제시하고 도심과 인심은 다 마음이며 성과 정이 함께하니 마음을 조심하고(붙잡고) 본성을 양성하는 것을 경이라 하였다
위의 심성론과 수양론에서 보듯 이처럼 이황은 오로지 선한 인간의 근거를 성리학의 이기론으로 도출해 내었으며 이론적 탐구와 심화에 그치지 않고 이를 몸소 생애에 걸쳐 공부하고 몸소 보여줌으로서 단순한 이론가를 뛰어넘었으며 조선이후의 한국철학의 기둥을 세우고 후세 철학가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쳤으며 조선을 뛰어 넘어 지금에 까지 많은 영향을 남기며 우리들에게 많은 가르침을 준 사상가일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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