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장단의 종류와 특징
- 최초 등록일
- 2023.05.01
- 최종 저작일
- 202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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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굿거리장단
2. 중중모리장단
3. 세마치장단
4. 중모리장단
5. 자진모리장단
6. 엇모리장단
7. 단모리장단
본문내용
민요를 포함한 민속악에 쓰이는 장단은 한 악곡 내에서도 다양한 변주가 가능하다. 거의 한 형태의 장단으로 일정하게 끌어나가는 정악과 비교해서 매우 특이한 것이다. 정악이 거의 비슷한 리듬 패턴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반해 민속악은 리듬이 변하면서 다양한 분위기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따라서 민속악은 그에 맞는 장단으로 흥을 돋우게 마련이다.
그러나 장단의 변주는 원칙 없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리듬의 형태에 따라 알맞게 이루어져야 그 음악의 분위기를 살릴 수 있다. 예를 들어 음악이 끝나 가는데 장단은 계속 흥겹게 이어지고 있다거나 음악이 고조되어가고 있는데 장단을 맺으려고 한다면 그 음악의 분위기는 깨져버리고 말 것이다. 따라서 여기서는 초보자가 리듬의 변화에 따른 장단의 변화를 쉽게 구별할 수 있도록 가장 기본적인 장단의 형태를 제시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