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시편의 용도
2. 시편의 23편의 저자
3. 시편23편의 기록연대와 역사적 배경
4. 시편 23편의 주제별 장르 및 특징
5. 시편23편의 구조
6. 시편 23편의 신학: 언약의 관점에서 본 시편 23편
7. 시편 23편 각절 주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에티오피아의 어떤 번역 선교팀이 심혈을 기울여 새로운 신약 번역본을 출간하였는데 몇 권 팔리지 않았다. 그러나 이듬해에 시편을 번역하여 신약성경과 함께 엮어서 출판하게 되었는데 신약성경만 있을 때와는 전혀 다르게 성경이 ‘불티나게’ 팔리게 되었다고 한다. 왜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것일까? 시편에 무슨 힘이라도 있는 것일까?
신학수업시간에 늘 배워온 것처럼 오경이 ‘인간을 향한 하나님의 말씀’이라면 이와 다르게 시가서는 ‘하나님을 향한 인간의 반응’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을 아르바함 조슈야 헤셀은 그의 책 『예언자들』에서 ‘향신성’이라는 말로 표현했다. 쉽게 말하자면 시편에는 한 인간이 그의 일상 속에서 경험할 수 있는 ‘슬픔, 절망, 억울함, 환희’와 같은 모든 감정에 대한 솔직한 인간적 고백이 거울처럼 고스란히 그 안에 담겨 있다는 것이다. 그런 이유에서인지 필자도 마음의 답답함을 느끼는 상황에서 가장 먼저 손길이 닿는 성경이 바로 시편이다. 시편의 이와 같은 특성 때문에 시대를 초월해서 현대인들의 정서에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위안과 힘을 주는 것은 아닐까? 더구나 시편은 단지 감성적인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영적이다. 인간 정서에서 시작하지만 결국 독자로 하여금 하나님께 대한 신앙으로 반응하도록 돕는다. 시편보다 현대인들의 정서생활에 좋은 책이 있을까? 이번 시편 23편의 주해를 통해 세상 속에서 고뇌하고 있는 현대 신앙인들에게 주는 하나님의 따뜻한 어루만져주심의 보화를 캐내어 보고자 한다.
II. 본론
1. 시편의 용도
일부 학자들은 대부분의 시편이 성전 예배순서에 사용되도록 지은 실질적 제의 시편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유대문헌 ‘미쉬나’에 ‘힐렐’이라고 하는 유월절 축제와 예루살렘 성전봉헌 때 불렀던 노래가 있다. 특히 시편 113-118편은 큰 명절의 예배예식에 사용되었는데, 유월절 식사 앞에서 113-114편을 식사 다음에 115-118편을 낭독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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