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학] 최인훈 광장
- 최초 등록일
- 2003.12.17
- 최종 저작일
- 20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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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작가연보
Ⅰ. 序論
Ⅱ. 本論
1. 내용면에서의 특질
1) 소외된 인간의 세상보기
1-1. 이데올로기와의 충돌
1-2. 가족의 보편적 윤리로부터의 소외
2) <창>의 인간형
2. 형식면의 특질
1). 반사실주의적 태도
1-1. 주관적 서술문
1-2. 논리와 plot 위주의 전개
2). 기타의 특질들
3. 현실탐색의 결과
Ⅲ. 結論
본문내용
문학도 광범위하게는 사회현상의 일부분이므로, 한 작가가 창작한 작품은 그 사회의 모든 것, 특히 생활과 사상이 표현되고 반영된다.1) 이렇게 생각할 때 6.25동란과, 이념이 낳은 분단 현실 역시 문학에 많은 영향을 주었으리라 쉽게 짐작이 된다. 최인훈 역시 시대와 민중의 증인으로 작가로서의 역할을 다하기 위한 노력이 그의 작품이 많이 반영되어있다. 최인훈의 「광장」을 놓고 다른 50년대 문학과 비교해 볼 때 확연히 다른 점을 발견할 수 있다. 이런 이유로 이제까지 최인훈에 관한 연구는 끊임없이 행해져왔다.
최인훈 소설에 대한 언급은 1960년 11월·12월에 백철·신동한이 벌인 논쟁에서 비롯했다. 백철은 「광장」을 강렬한 리얼리티를 지닌 작품이라고 보는 반면2) 신동한은 리얼리티를 가지지 못하고 있고 단지 성격 파탄자의 말로를 그린 작품에 지나지 않는다3)고 보았다. 염무웅은 최인훈을 말함에 있어서 인간의 구원이 어떻게 가능한가를 추구하는 작가였다고 말했다. 김현은 최인훈의 상징적 세계가 혁명과 사랑을 기축으로 한 '의식-현실-의식' 의 변증법적 성찰로 이루어져 있음을 밝히고 있고,4) 김치수는 최인훈 주인공들의 지적 방황이 남북 대립에 대한 작가 자신의 비극적 인식에서 연유한 것임5)을 밝히고 있다. 또 오생근은 최인훈 소설에 나타난 창의 이미지와 그것의 의미를6), 김윤식은 최인훈의 월남시의 LST 체험과 그것의 변주를 추적7)하며, 정현종은 최인훈을 "자신의 운명을 끊임없이 상황=공동체의 운명으로 환원하는 탁월한 개인”8)으로 기록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