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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틴 루터의 교회론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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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2.04.02
최종 저작일
202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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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틴 루터의 교회론 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역사적 고찰
Ⅲ 조직신학적 관찰
Ⅳ 결 론
Ⅴ 루터의 교회론 평가

본문내용


Ⅰ. 서 론

루터는 중세기 말 부패한 교회와 교황 중심 체제를 주장하던 신학적 부류에 대항하여 끊임없는 논쟁과 투쟁을 통해 자신의 신학을 견고하게 만들어갔다. 그의 신학을 종교개혁기 상황에 비추어 볼 때, 1530년 아우구스부르크 제국회의에서 신앙의 자유를 선포한 아우구스부르크 신앙 고백서를 기준점으로 전기와 후기로 신학적 방점이 변화한다고 볼 수 있다. 1530년 이전은 개신교 신앙의 자유가 전혀 보장 받지 못하던 시기였기 때문에 당시의 교회 틀 안에서 참된 그리스도인의 본질을 찾고 순수한 복음의 회복을 부르짖는데 전력을 다했다. 이 시기에 이미 루터신학의 정수인 칭의론의 본질이 드러난다. 그러나 후기에는 칭의론의 연속선상에서 ‘복음이 드러나는 구체적인 장소’인 교회론에 집중했다고 볼 수 있다. 이를 루터는 “성도의 교제”로 설명한다.

Ⅱ. 역사적 고찰

1. 초기 루터의 교회론
루터는 일차 시편강해(1513–1515)와 바울서신 주해 기간인 (1515-1518)년에 걸쳐 종교개혁신학을 확장했다. 이 시기에 루터가 언급한 교회론은 고대 교회로부터 이어받은 전통에서 벗어나 있는 로마 교회에 대한 비판이 주요 강조점이었다. 여기서 루터는 특별히 ‘말씀’(das Wort Gottes)을 강조한다. 이때 성서 본문의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에 대한 신앙’ 이라는 성격이 전면에 등장한다. 일차 시편 강해에서 나타나는 교회론의 핵심은 ‘성스러운 것’과 ‘세속적인 것’ 즉 영과 문자로 표현된 것이다. 이러한 대칭성은 그가 당시 부패한 교회를 비판하는 시금석이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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