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화 조형의 특성 (한국화 구도)
- 최초 등록일
- 2022.01.08
- 최종 저작일
- 2021.10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한국화 조형의 특성 (한국화 구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화 조형의 특성
1) 선(線)
2) 중심점(中心點)
3) 여백(餘白)
4) 단순화(單純化)와 변형(變形)
5) 구도(構圖)
6) 주제(主題)와 부제(副題)
7) 화제(畵題)
8) 낙관(落款)
본문내용
1. 한국화 조형의 특성
(1) 선(線)
수묵화를 비롯한 대표적인 한국화 회화의 근본적인 이념은 상징의 예술로서 선이 주체가 되는 것에서 비롯된다고 볼 수 있다. 선은 윤곽을 둘러싸서 물체의 형태를 설명하는 역할을 하기도 하고, 점의 연결로 이루어지며 작가의 감정상태를 나타내는 표현방식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선은 직필(直筆)로 강하게 그은 선과 측필(側筆)로 부드럽게 그은 선이 있으며 이 두 가지 선에 따라 감상자에게 주는 느낌이 크게 달라진다. 직필로 그은 선은 차가우며 무표정하지만 측필로 그은 진폭있는 선은 감정을 강하게 전달하는 특성이 있다. 또, 빠르게 그은 선과 느리게 그은 선, 강하게 그은 선과 가볍게 그은 선, 부드러운 선과 딱딱한 선, 연한 선과 진한 선, 직선과 곡선 등은 선의 차이에 따라 각각 다른 느낌을 준다고 한다. 또한, 몇 개의 선을 일정한 방향으로 유도하면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리듬감과 운동감을 느끼게 해준다고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