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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자 사상과 철학분석 및 나의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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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1.11.16
최종 저작일
202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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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맹자 사상과 철학분석 및 나의생각 정리 보고서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1. 맹자의 생애

2. 맹자 주요 사상연구

3. 맹자의 인의예지 (사단)
1) 측은지심
2) 수오지심
3) 사양지심
4) 시비지심

4. 맹자의 성선설

5. 맹자 교육철학

6. 맹자 정치철학

7. 맹자 사상과 철학에 대한 나의생각

본문내용

1. 맹자의 생애
맹자는 기원전 4세기 전반에 태어났다. 어릴 때 이야기로 맹모삼천 이나 단기지계의 가르침이 있다. 젊었을 때 노나 라로 유학하여 공자의 손자인 자사의 문하생에게 배웠다. 뒤에 제자들을 이끌고 후거수십승, 종자수백인 이라는 대부대를 이루어 양나라 혜왕, 제나라 선왕, 추나라 목공, 등나라 문공 등에게 유세하고 돌아다녔으나, 만년에는 향리에서 후진들을 지도했다.

2. 맹자 주요 사상연구
맹자의 사상은 인의설(仁義說)과 그 기초가 되는 성선설(性善說), 그리고 이에 입각한 왕도정치론(王道政治論)으로 나누어진다. 공자의 인(仁)의 사상은 육친 사이에 생기는 자연스러운 친애(親愛)의 정을 널리 사회에 미치게 하려는 것이며, 이 경우, 소원한 쪽보다 친근한 쪽으로 정이 더 간다는 것은 당연시되었다. 가족제에 입각한 차별애(差別愛)인 것이다. 맹자는 이를 받아들여, 한편으로는 보편적인 인애(仁愛)의 덕(德)을 주장하고, 한편으로는 그 인애의 실천에 있어서 현실적 차별상(差別相)에 따라 그에 적합한 태도를 결정하는 의(義)의 덕을 주창하였다. 인은 사람의 마음이요, 의는 사람의 길?로서, 의는 인의 실천에서 준거할 덕이며, 유교사상은 이로부터 도덕사상으로서의 준엄성을 가지게 되었다. 성선설은 그러한 인심(仁心)이 누구에게나 갖추어져 있음을 강조한 설이다. 인간의 본성으로서는 악(惡)에 이르는 욕망도 사실은 존재하지만, 맹자는 그 사실을 인정하면서도 도덕적 요청으로서 본성이 선(善)한 것이라고 주장하고, 그렇게 함으로써 모든 사람의 도덕에 대한 의욕을 조장하려고 하였다.
따라서 사람으로서의 수양은 욕심을 적게하여 본래의 그 선성(善性)을 길러내는 일이었다. 왕도정치는 그러한 인심에 입각한 정치이다. 군주는 민중에 대한 사랑을 바탕으로 정치를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또 경제적으로 넉넉하게 한 다음 도덕교육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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