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넷플릭스의 성장 배경과 한국시장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OTT시장 확대에 따른 대응 방안

*영*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1.11.10
최종 저작일
2021.11
1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8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이글에서는 넷플릭스의 성장 배경과 한국 진출 현황을 알아보고
넷플릭스가 콘텐츠 시장의 주도권을 획득한 비결을 살펴보며
넷플릭스가 한국시장에 끼치는 긍정적·부정적 영향을 분석한 후
콘텐츠 제작 시장 확대를 위한 우리의 대응 방안을 제시합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넷플릭스의 성장 배경과 한국 진출 현황
1. 넷플릭스의 성장 배경
가. 온라인 DVD 대여 기업의 창업과 성장
나. OTT 서비스로의 비즈니스 모델 전환 및 사업 확장
다. 기하급수적 속도의 글로벌화
2. 넷플릭스의 한국 시장 진출 현황

Ⅲ. 넷플릭스가 콘텐츠 시장의 주도권을 획득한 비결
1.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2. 과감한 콘텐츠 투자
3. 시청자 취향까지 골라주는 추천 알고리즘
4. 새로운 계열의 TV 플랫폼

Ⅳ. 넷플릭스가 한국시장에 끼치는 긍정적·부정적 영향
1. 넷플릭스의 긍정적 영향
가. 제작 프로세스의 체계화
나. 대작 드라마 제작
다. 드라마 구성의 다양화와 영상의 고품질화
2. 넷플릭스의 부정적 영향
가. 넷플릭스에 대한 제작 산업의 종속
나. 추가 수익 배분 없는 구조
다. 저작권 불인정
라. 제작비 상승

Ⅴ. 콘텐츠 제작 시장 확대를 위한 우리의 방안

본문내용

우리는 그동안 오프라인 환경에서 이뤄지던 활동이 온라인, 디지털 기반 활동으로 전환되는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의 시대에 살고 있다. 디지털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스포티파이(Spotify), 전자책 서비스 아마존 킨들(Kindle), 디지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넷플릭스(Netflix) 등의 공통점은 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거래, 소비되던 콘텐츠를 디지털화하여 온라인상의 인터페이스(interface)에 모아 인터넷이나 모바일 통신망을 이용해 소비자에게 제공한다는 점이다.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 기업들의 혁신적인 서비스는 현대 사회의 콘텐츠 소비 패턴을 완전히 바꿔놓았다.
이러한 디지털 전환은 2021년 한국의 드라마 <오징어게임>의 전 세계적인 열풍으로 이어졌다. 그와 더불어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은 OTT서비스 ‘넷플릭스(Netflix)’이다. 넷프릭스는 온라인에서 영상 스트리밍 기술을 기반으로 각종 영상물을 제공하는 업체다. 한 달에 10달러 정도만 내면 넷플릭스의 모든 영상 콘텐츠를 무제한으로 시청할 수 있다.
넷플릭스는 영상 시청이 가능한 모든 기기에서 최상의 환경으로 자사 보유 콘텐츠를 제공하겠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넷플릭스의 공동 창업자 리드 헤이스팅스와 마크 랜돌프는 1997년 실리콘밸리에서 우편 배송을 통한 DVD 대여업을 시작했다. 자사 로고를 새긴 빨간 봉투에 DVD를 담아 배달했는데, 무엇보다 편당 대여비가 아닌 월 정액제를 도입해 인기를 끌었다. 당시 시장을 선점한 거대 경쟁 업체가 있었지만 빠른 회전율과 저가 정책이 좋은 결과를 가져왔고, 창업한 지 10년이 지나면서 우편 배송이 아닌 인터넷으로 고화질의 동영상 콘텐츠를 제공하는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다.
또한 넷플릭스는 유통 측면에서도 선도적인 시도를 하고 있다. ‘빈지워치(Binge Watch, 몰아보기)’라 불리는 일종의 시청 행태를 만들어, 한 시즌의..

<중 략>

참고 자료

넷플릭스, 설립 3년만에 韓 오피스 이전…콘텐츠 확보 박차(박원익 기자, 조선비즈, 2018. 04. 09.) 참고.
민병준, 고제경, 송재용 (2020). 넷플릭스의 경쟁 전략: 네트워크 효과, 콘텐츠 재판매, 오리지널 콘텐츠의 전략적 조합. 전략경영연구, 23(2), 25-45.
박성철 (2020). 넷플릭스 시대, 코리아發 글로벌 플랫폼의 가능성. 미디어 이슈&트렌드, 46-62.
유건식 (2020). 넷플릭스가 국내 드라마 시장에 미친 영향 - 제작자 심층 인터뷰를 중심으로. 미디어 이슈&트렌드, 46-62.
이은주 (2017).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의 성장과 한국 방송 콘텐츠 시장 변화. 방송문화, (410), 232-246
임종수 (2015). [플랫폼 다변화와 콘텐츠 경쟁] 넷플릭스와 콘텐츠, 디지털 방송 플랫폼 시대의 콘텐츠 진화. 방송문화, (403), 105-117.
최태혁 (2016). TV를 재정의하는 넷플릭스. 월간 샘터, 561, 22-23
케이블TV OTT 힘 모은다…'넷플릭스․옥수수 대응'(이세정 기자, 비즈니스워치, 2019. 01. 07.)
한국콘텐츠진흥원(2017), “글로벌마켓브리핑 보고서 특별호(디지털 플랫폼),” 한국콘텐츠진흥원.
*영*
판매자 유형Platinum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문화마케팅 이론 및 사례 13페이지
    다양한 산업분야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고 있다. ... 현재 BTS와 블랙핑크의 인기와 넷플릭스와 같은 전세계 OTT사이트We Run ... 그에 비하여 한국은 빠른 경제성장을 이룩하였으나 상대적으로 한국전쟁의 가난한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넷플릭스의 성장 배경과 한국시장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OTT시장 확대에 따른 대응 방안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