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광개토왕비 국가별 연구사 정리

요헬로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1.11.04
최종 저작일
2017.09
2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광개토왕비 국가별 연구사 정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광개토왕비 개관과 특징

3. 중국의 광개토왕비 연구

4. 일본의 광개토왕비 연구

5. 한국의 광개토왕비 연구
1) 북한에서의 광개토왕비 연구
2) 남한에서의 광개토왕비 연구

6. 맺음말

본문내용

광개토왕비(廣開土王碑)는 광개토왕의 공적을 칭송하기 위한 목적으로 건립하였으며 현존하는 고구려 비석 중에서 가장 크고, 많은 내용을 담고 있는 것으로 평가한다. 게다가 이 비석은 고구려 5세기의 상황을 알려주는 1차 사료로서 그 가치가 매우 크다. 그러나 광개토왕비는 고구려가 멸망한 이후로 오래 방치되었고, 세월이 지남에 따라 풍파 및 훼손으로 비문 자체를 판독하는 것부터가 어려운 지경이 되었다. 심지어 일본 군부에서는 고대사 연구의 이름을 빌려 근대 일본의 해외침략을 위한 이데올로기적 정당성을 반영하기 위해서 광개토왕비 일본운반계획을 세웠었다. 그러나 너무 크기 때문에 운반하기 곤란하며 글자면 손상의 우려가 있었으므로 중지되었다. 이렇게 비 자체가 훼손이 심각하게 진행되었음에도 광개토왕비에 관한 연구는 꾸준하게 진행해서 연구된 역사가 1세기가 넘었다. 지금도 한국, 중국, 일본 세 국가의 광개토왕비 연구는 각자의 관점에 따라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
고구려의 5세기를 파악할 수 있는 1차 사료라는 중요한 가치를 가진 금석문인 광개토왕비는 청나라에서 먼저 주목하기 시작하였다. 1881년 청나라 탁공(拓工)이 처음 탁본을 만든 이후로 다수의 탁본이 제작되었고, 이러한 탁본을 기초로 연구가 이루어졌다. 그러나 근대 학문이란 맥락에서 본격적인 연구가 시작된 것은 일제 참모본부 군사정보부원인 酒匂景信(사코우 가게노부)가 일본으로 탁본을 전송하면서 연구가 시작되었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광복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연구를 시작하였고, 북한도 역시 1960년대 이후로 광개토왕비를 연구하였다.
이러한 광개토왕비를 부르는 데에는 여러 가지 명칭이 있다. 광개토왕비, 광개토호태왕비, 호태왕비 등등으로 불린다. 우리나라에서는 광개토왕비라는 용어를 쓴다. 이 용어는 우리나라에서는 국강상광개토경평안호태왕 훈적비를 줄여 부른 말이다. 북한의 경우에는 광개토호태왕비라는 용어를 쓴다. 이 용어를 사용하는 이유는 한국, 중국, 일본에서 사용하는 광개토왕과 호태왕의 통일된 이름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서길수, 「북한에서의 광개토호태왕비 탁본과 비문에 관한 연구」, 『광개토호태왕비 연구 100년』, 고구려연구2, 학연문화사, 1996.
김영준, 「역주 한국고대사금석문 광개토왕비」, 『한국고대사회연구소 사료총서 1』, 가낙국사적개발연구원, 1992.
정호섭, 「광개토왕비의 형태와 위치, 비문 구성과 성격에 관한 연구 성과와 과제」, 동북아역사재단, 2015.
서영수, 「광개토대왕비문의 연구사적 검토」, 고구려 발해연구, 1995.
여호규, 「광개토대왕릉비의 문장구조와 서사구조」, 영남학 25, 2014.
채희국(사회과학원), 『광개토왕릉비문 연구』, 중심, 2001.
심호택, 「광개토대왕릉비문 연구」, 대동한문학회, 2007.
이우태,「신라 금석문과 고구려 금석문의 차자표기」,『고구려의 역사와 대외관계, 2006.
이형구ㆍ박로희, 「황개토대왕릉비 신연구」, 『면정신문화연구』 29, 同和出版公社, 1986.
이성시, 「광개토대왕비의 건립목적에 관한 시론」, 『한국고대사연구』 50, 2008.
김정배, 『중국의 고구려사 연구 동향분석』, 고구려연구재단, 2004.
임동석, 『광개토왕비 연구』, 한국학술정보, 2004.
권오엽, 『광개토왕비문의 세계』, 제이앤씨, 2007.
조우연, 「중국학계의 광개토왕비 연구 성과 검토」, 『동북아역사논총』 49, 동북아역사재단, 2015.
박성봉, 「동아시아에서 (특히 한국사) 광개토호태왕비 연구의 역사적 의미」, 『광개토대왕과 동아시아 세계』, 고구려연구21, 학연문화사, 2005.
이기백, 『한국사신론』, 일조각, 1999.
손영종, 『광개토왕릉비 연구』, 도서출판, 2001.
정해렴, 『지봉유설 정선(精選)』, 현대문학사, 2000.
신채호, 박기봉 옮김, 『조선상고사』, 비봉출판사, 2006.
藤田友治(후지타 토모지), 『호태왕비 논쟁의 해명』, 주식회사J&C, 2004.
井上直樹(이노우에 나오키), 「일본학계에서의 광개토왕비 연구의 성과와 과제」, 동북아역사논총, 2015.
井上直樹(이노우에 나오키), 「1945년 이후 일본에서의 고구려사 연구동향」, 선사와 고대 통권 제28호, 한국고대학회, 2008.
왕건군(王健群), 임동석역, 『광개토왕비 연구』, 한국학술정보(주), 2004.
鈴木靖民(스즈키 야스시민), 이건하, 「日本에서의 廣開土王碑 拓本과 碑文 硏究」, 고구려발해연구 2, 고구려발해학회, 1996.
정인보, 『담원국학산고』, 문교사, 1955.
윤종갑, 「중국 불교와 장송의례-중국인의 불교 수용과 신멸,신불멸 논쟁을 중심으로」, 동아시아불교문화학회, 2015.
이진희, 『광개토왕비의 연구』, 일조각, 1982.
권오영, (서평) 「식민사학의 극복과 고대 한일관계, 김석형」, 『고대한일관계사』, 한국역사연구회회보, 2, 한국역사연구회, 1989.
삼박달,「한일 속한문의 세계-『일본서기』 구분론과 종결사 之」,『고대 공아시아의 문자교류와 소통』, 동북아역사재단, 2011.
前沢和之(마에사와 카즈유키), 「광개토왕비문을 둘러싼 2·3의 문제점-신묘년 부분을 중심으로」『続日本紀研究』152, 1972.
佐伯有淸(사에키 아라키요), 『연구사광개토왕비』, (吉川弘文館), 1974.
浜田耕策(하마다 고사쿠), 「고구려광개토왕릉비문의 허상과 실상」, 『일본역사』, 304, 일본역사사, 1973.
국립국어원 표준국어 대사전: http://stdweb2.korean.go.kr/main.jsp
한국사데이터베이스: http://db.history.go.kr/
한국역사정보통합시스템: http://www.koreanhistory.or.kr/
요헬로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수업지도안] 고등학교 한문 학습지도안입니다. 5페이지
    광개토왕릉비의 내용 또한 광개토왕의 아들인 장수왕이 당시의 여러 역사적 정황과는 ... 廣開土王 : 374(소수림왕 4) - 413(광개토왕 23) 고구려 19대 ... 주어진 문장 읽고 해석 5 06 역사 속으로- 04 廣開土大王陵碑 ※ 광개토대왕릉비
  • 한글파일 고구려 고분벽화 연구 - 안악 3호분과 덕흥리 고분을 통한 사회의 특징 과 생사관 고찰 - 5페이지
    광개토왕(廣開土王) 20. 장수왕(長壽王) … 28. ... 뿌리가 아닌 동북아시아의 역사를 찾고 그 흐름과 변화를 연구, 정리하는 ... 전반적 정리하고자 한다.
  • 한글파일 '광개토대왕비' 내용 정리 9페이지
    평가 -정치사를 비롯한 사회사 연구에 중요한 의미를 제공함 Chapter ... 일본이 연구하던 중 광개토대왕비에서 ‘임나’라는 단어가 나오고 일본은 이가 ... 연구가 계속 활발히 되고 있음. (1) 광개토대왕비-1번째 부분’ →중국과
  • 한글파일 울진 봉평신라비 10페이지
    들어가며 한국고대사를 연구하면서 부딪치는 가장 큰 어려움은 관련 사료가 지극히 ... 매금왕(寐錦王)이라는 명칭은 광개토왕비와 중원고구려비에서 발견이 되는데 신라왕을 ... 유역을 확보하였다. 536년 연호를 건원(建元)이라 정하였는데 이는 신라 최광개토왕비라든가
  • 한글파일 광개토왕비에 관한 논란과 나의 생각 12페이지
    한국 고대사 과목 : 한국 고대사 ... 또한 광개토대왕릉비라고 알려진 비가 진정 광개토왕릉의 앞에 세워진 비석인지에 ... 광개토왕비와 관련된 논란 Ⅲ.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광개토왕비 국가별 연구사 정리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