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 고분벽화 연구 - 안악 3호분과 덕흥리 고분을 통한 사회의 특징 과 생사관 고찰 -
- 최초 등록일
- 2020.06.25
- 최종 저작일
- 20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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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구려 고분벽화 연구 - 안악 3호분과 덕흥리 고분을 통한 사회의 특징 과 생사관 고찰 -"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고구려 시대 개관
1. 고구려의 시작
2. 고구려 사회의 특징
1) 말(馬)과 철(鐵)의 제국
2) 고구려의 학문
3) 고구려의 종교
4) 고구려인의 생사관
3. 고구려 벽화
1) 안악3호분과 덕흥리 고분벽화에 대한 해석
Ⅲ.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본고는 고구려 시대의 고분벽화를 통해 고대인들의 사후세계 및 그 당시 사회상에 대한 연구물들을 전반적 정리하고자 한다. 또한 고구려시대의 사회적 특징과 종교적 특징, 그리고 벽화에 나타난 고구려인들의 생사관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논의 주제로 선정한 벽화는 안악 3호분과 덕흥리 고분으로 두 벽화가 가지는 역사적 의미와 더불어 현재까지 논쟁으로 이어지고 있는 묵서명의 판독에 대한 주장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Ⅱ. 고구려 시대 개관
1. 고구려의 시작
고구려에 관한 기록을 남기고 있는 중국 역사책에 따르면 고구려라는 단어는 족속, 현(縣), 국가의 이름 등 여러 가지로 쓰이고 있다. 아래 기록에 의하면 고구려라는 것이 우선 국가의 이름으로 쓰였음을 나타내고 있다.
‘고구려는 부여에서 나왔다……..주몽이 흘승골성에 이르었는데 나라 이름을 고구려라 했다. (『북사』고구려 전)
‘주몽이 나라를 세워 스스로 고구려라 하였다. (『수서』고려전)
‘주몽이 비류수 위에 초가집을 짓고 살며 국호를 고구려라고 하였다. (『삼국사기』고구려본기1)
참고 자료
남북학술교류협회(2004). ‘고구려 벽화고분의 세계’, 남북역사학자협의회 남측위원회.
서병국(2004). ‘다시 보는 고구려인, 그 삶과 정신’, 한국학술정보㈜.
임영주(2004). ‘한국의 전통문양’, 대원사
전호태(2005). ‘고분벽화로 본 고구려 문화’, 고구려재단.
전호태(2008). ‘고구려 고분벽화 읽기’, 서울대학교출판부.
한국역사연구회(2004). ‘고대로부터의 통신’, 푸른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