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의 장생불사관
- 최초 등록일
- 2021.04.13
- 최종 저작일
- 20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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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교의 장생불사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도교의 “불사관”
Ⅲ. 갈홍의 “외단법”
Ⅳ. 도홍경의 “내관법”
Ⅴ.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도교의 형성시기는 일반적으로 2세기로 본다. 도교는 중국의 종교 중 유일하게 중국에서 발원한 것이며 중국인이 창립한 종교로, 흔히 중국인은 ‘본토종교’라고 부른다. 도교의 전일적 목표는 일반적으로 신선이 되어 장생불사하는 것(成神仙 長生不死)이다. 다시 말해 전통적인 도교도들은 시간을 무한하게 연장하면 영생 혹은 불사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 것이다. 이런 중국인 고유의 독특한 사상인 육체불멸에 대한 믿음은 그 연원이 꽤 오래되었다. 학자들에 의하면 이 사상은 춘추전국시대 무렵에 생겨났고 저작연대는 불확실하지만 중국 최고의 지리서인 『산해경(山海經)』만 보아도 이미 신선과 관계되는 많은 설명들이 눈에 뜨인다. 또한 신선에 대한 묘사는 장자시대부터 있었으며 열자에는 장자보다 더 많이 신선과 같은 존재에 대한 기록이 발견된다. 이외 전국시대까지 불사에 대한 언급이 『한비자』, 『초사』, 『춘추좌씨전』에 단편적으로 나오고 있다. 이것으로 보아 이미 선진(先秦)시대에 불사에 대한 사상이 중국인들의 깊은 관심을 끌고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박종우, 『중국 종교의 역사:도교에서 파룬궁까지』, 살림출판사, 2006, 11쪽.
이찬수, 『종교로 세계 읽기: 핵심으로 알아보는 세계의 종교들』, 이화여자대학출판부, 2000,
정재서, 『도교와 문학 그리고 상상력』, 푸른숲, 2000,
김승혜 외, 『죽음이란 무엇인가』, 窓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