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시습의 사상 연구 - 금오신화 중심으로 -
- 최초 등록일
- 2018.11.06
- 최종 저작일
- 201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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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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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연구목적과 방향
Ⅱ. 본론
1. 김시습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2. 금오신화에 나타난 儒佛道 사상
3. 김시습에 대한 평가
Ⅲ. 결론
김시습의 사상에 대한 고찰과 재조명
본문내용
Ⅰ. 서론
조선조 초기 전기문학의 백미라고 일컫는 『금오신화』의 작자 김시습은 그의 강고한 성격과 기구한 생애로 말미암아 후세 好事者들의 야사수록의 좋은 소재로 취재되어 많은 문헌들에 전승기록 되면서 실로 역사상에 드문 神人. 奇僧등으로 알려져 왔다. 그러나 그에 대한 정확한 평가를 위해서는 어느 한 면만을 따로 떼어서 보기보다는 종합적인 측면으로 접근하여야 할 것이다. 즉 김시습은 佛僧이고 했고 유학자이기도 하며 절의를 지키려고도 했으며 공명을 얻으려고도 했으며 나아가 현실주의자이기도 했고 이상주의자이기도 했던 것이다. 이러한 양면성은 그의 시대 사회의 양면성을 무시하지 못할 것이다. 조선조 초기는 전 시대의 구습에서 벗어나 유교를 지도원리로 삼아 그 정신을 배양하여 실천이 요구되는 시기였다. 그러나 유구한 세월속에 깊게 젖은 전조의 유습을 완전히 씻어내지 못한 소위 儒․佛의 신․구 사상이 교착하던 과도기이기도 하다. 사상면에서는 유교적인 것을 고취하면서도 조정내의 권력자와 민간인에게는 신앙면으로 아직도 불교가 지배적이었으며, 문학에 있어서는 유학만을 강조하면서도 여전히 유교와 불교가 문학에 넘나들었다.
그러한 환경에서 김시습의 겪어야 했던 파란만장한 생애와 시대상황을 파악하여 유불교체기에 위치한 한 사람의 지식인으로서 철두철미하게 현실을 부정하려는 불교이념에 입각한 생활 태도와 이와는 반대되는 정신수양을 이루고 있는 유교이념을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리하여 그의 인물과 사상을 이해하는데 목적을 두고, 삶과 시대 그리고 사회의 다양성 속에서 형성된 그의 문학의 결정체인 금오신화를 통하여 김시습의 사상에 대하여 다양한 각도로 해석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김시습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김시습은 1435년 서울에 사는 한미한 양반가정에서 출생하였다. 자를 열경이라고 하고 동봉, 청한, 청은, 설잠, 오세, 매월당 등의 호를 썼으나 세상에는 주로 매월당으로 알려져 있다.
참고 자료
「고전소설연구」 국어국문학회 편, 정음문화사, 1986
「금오신화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진란, 1990
「금오신화 연구」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조동천, 1986
「금오신화 연구」 벽동환 저,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1983
「매월당 김시습 금오신화」 김시습저 심경호역, 홍익출판사, 2000
「금오신화」 한국고전연구회저, 시간과공간사 19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