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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교육을 통한 시민성 발달(시민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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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12.26
최종 저작일
20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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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문화 교육을 통한 시민성 발달(시민 교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다문화 교육과 시민
A. 다문화 교육과 다문화 시민성
B. 시민성 교육과 민주주의
C. 한국의 현황

3. 다문화 시민성 교육 방법
A. 새로운 발견- 새로운 렌즈로 들여다 본 나와 우리
B. 뚜언과 미츠키 이야기- 새로운 렌즈로 들여다 본 우리와 너희

4. 결론 및 느낀점

본문내용

한국인의 민족주의는 단일 민족 신화에 기저를 두고 있다. 한민족은 고조선의 건국을 기점으로 반만년 동안 비슷한 언어적, 문화적 공동체를 이루며 살아왔다는 것이다. 신라의 삼국 통일 이후에도 여전히 민중 사이에 삼국 각국의 국민이라는 의식이 남아있었으나 고려 건국 이후 공통된 민족 의식이 확립되었다는 학설이 정설로 받아들여진다. (노태돈,1997, 한국민족형성시기론, 한국사 시민 강좌 20호,179-180) 원나라와의 전쟁과정에서 등장한 ‘단군의 후예’의 의식은 조선후기 ‘삼한 정통론’으로 더욱 견고화 되었다. 이러한 민족의식을 바탕으로 조선은 스스로 문명국으로 여겨 자신이 속한 내집단과 다른 사람들을 ‘오랑캐’, ‘왜’ 등으로 관례적으로 무시하였다. 이러한 의식은 현재에도 계승되어 인종편견, 문화 편견의 양상으로 나타난다.
한편 같은 한민족이더라도 소득 낮은 동족(러시아, 중국 조선족)에 대해서 폄훼하는 경향도 있는데, 이는 후진성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소득이 낮은 나라의 이주민을 낮추어 보는 GNP 인종주의라 할 수 있다.(이종일, 2014, 다문화 사회와 타자 이해,356-358) 한편, 전 세계 이주자의 수가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사회에서도 국제 결혼 가정 및 한국 국적 취득 가정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이주자들에게 단일 민족 신화에 기저를 두고 있는 한국 사회에서의 적응은 어려움이 뒤따른다. 이러한 문제를 우선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동화주의에 입각한 다문화 교육정책을 취하는데, 이는 다양성을 인정하고 평등을 추구하는 교육으로 나아가는데 한계를 보인다.
그렇다면 단일 민족 신화에 바탕을 두고 있는 한국에서는 어떻게 다문화 교육을 추진하여야 하는가?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교육이 바로 시민성 교육이다. 다문화 교육과 시민성 교육을 관련지어 살펴본 다음 시민성 교육이 다문화 교육과 맥락을 같이 해야 하는 필요성과 그 방법에 대하여 논의하겠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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