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과 학습지도안
- 최초 등록일
- 2020.12.11
- 최종 저작일
- 20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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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자인과 학습지도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지도방법, 지도상의 유의점)
3. 학습 목표/ 단원 목표 (지식-이해, 기능, 태도)
4. 단원 차시계획
5. 단원 평가계획
6. 본시 학습지도안
본문내용
1. 단원명
색과 형의 세계 - (3) 마음이 설레는 디자인
제재 : 캐릭터 디자인
2. 단원의 개관 (지도방법, 지도상의 유의점)
이 단원의 학습 목표는 시각전달 디자인의 중요성과 활용 분야에 대한 이해를 높이도록 하며, 그림 글자와 포스터, 안내 표지판, 초대장 등을 만들어 봄으로써 디자인의 세계를 이해하고 활용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디자인을 친근하게 대할 수 있도록 하고, 디자인의 기본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캐릭터 디자인’은 학생들의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디자인의 영역으로 학생들이 흥미 있어 하는 영역으로 생활 속의 활용도가 높다. 따라서, 학생들이 자신의 특징을 찾아 자신만의 캐릭터를 디자인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3. 학습 목표/ 단원 목표 (지식-이해, 기능, 태도)
● 디자인의 개념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 디자인에서 학습한 구성의 요소와 원리를 응용하여 아름답게 꾸미고 제작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지식-이해면
● 캐릭터의 정의, 특징, 종류 등 캐릭터 디자인에 대해 알 수 있다.
● 캐릭터 디자인의 제작과정을 알 수 있다.
● 캐릭터 디자인을 통해서 디자인을 이해할 수 있다.
기능면
● 자신의 특징을 살려 캐릭터의 컨셉을 정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 나의 캐릭터를 제작하여 응용할 수 있다.
태도면
● 캐릭터를 직접 제작해 봄으로써 캐릭터를 실생활에 제작, 활용할 수 있다.
● 캐릭터를 활용한 예를 접하면서 관심 있고 적극적으로 다가설 수 있다.
● 캐릭터 디자인을 통해 생활속의 디자인을 관심 있게 접할 수 있다
<중 략>
5. 단원 평가계획
이 단원은 생활 속에서 캐릭터 디자인이 활용되는 예를 제시함으로써 학생들이 쉽고 친근하게 수업에 임할 수 있도록 수업내용을 조성하여 이를 통해 캐릭터 디자인의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여 제작에 효과적으로 적용되었는지에 초점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