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애니메이션 제작 교과 / 교수 학습 지도안 (세부지도안)
- 최초 등록일
- 2011.06.01
- 최종 저작일
- 20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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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전문계 고등학교의 디자인교과중 3D 애니메이션제작 (3Ds MAX 프로그램) <경기도교육청> 과목의
교수 - 학습 지도안 입니다.
이것은 교육실습시 작성했으며,
폴리곤 모델링에 관한 1차시 분량으로 세부지도안 입니다.
목차
Ⅰ. 2011 연간 수업 계획서
Ⅱ. 교재 선택이유
Ⅲ. 교과 교육목표.
Ⅳ. 교과의 지도방향
Ⅴ. 대상 학생에 대한 실태조사
Ⅵ. 단원
Ⅶ. 단원의 개관
Ⅷ. 지도상의 유의점
Ⅸ. 본시 학습 지도안
본문내용
Ⅱ. 교재 선택이유
3D 작업물은 과거 직접 카메라에 영상을 담아 찍던 애니메이션이나 영화의 제작비와 인건비, 시간을 아끼고자 사용되어지고 있을 뿐 아니라 현실세계에 존재하지 않는 객체를 만들어 조금 더 실제와 같고 사실적인 장면을 연출하기 위함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3D 애니메이션 제작Ⅱ에서 다뤄지는 Auto desk사의 3Ds MAX 프로그램은 3D애니메이션 제작 및 3D 게임 캐릭터를 제작하는데 있어서 전 세계적으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어지고 있는 프로그램 중 하나이다. 3D 애니메이션과 게임분야 뿐만 아니라 요즘은 방송과 영화산업에 이르기 까지 3D 작업이 크게 강조되고 있다. 대부분의 애니메이션 제작과정이 2D에서 3D로 변화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멀티미디어 디자인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3D 애니메이션의 제작은 꼭 이수해야할 과목 중 하나일 것이다.
Ⅲ. 교과 교육목표
요즘 3D 그래픽을 시작하는 예비 디자이너나 애니메이터들이 많아지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3D와 관련해 많은 컨텐츠가 개발되고 멀티미디어 산업분야에 전반적인 발전이 이루어 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이것은 실전에서 그 만큼의 퀄리티를 보장할 수 있는 전문적인 인력들이 요구되고 있다는 의미이다. 때문에 우리는 단순히 기기를 조작하는 사람이 아닌 창의력과 개성을 지닌 아티스트가 되어야 한다. 그래픽 툴은 말 그대로 디자이너의 상상력을 표현하는 도구(Tool)이다. 툴을 얼마나 많이 알고 있느냐 보다는 알고 있는 것을 얼마나 잘 이용해서 퀄리티가 높은 작품을 뽑아 낼 수 있는가 하는 것이 중요하다. 3D맥스 프로그램을 수업시간에 다룸으로써 학생들이 실무에 나갔을 때 어려움을 느끼지 않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Ⅳ. 교과의 지도방향
각각의 단원에 대한 완성된 이미지를 봄으로써 학습의 흥미를 유발시키고, 다양한 제작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하며, 애니메이션 제작에 대한 자신감을 향상시키고 적절히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