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악합주
- 최초 등록일
- 2020.10.22
- 최종 저작일
- 20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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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민속악합주"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I.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과 연구 목적
II. 민요란 무엇인가
III. 지역별 대표 민요의 음계와 선법
1. 경기민요
2. 남도민요
3. 서도민요
4. 동부민요
5. 제주도민요
IIII. 민요 음계와 여러 국악곡 음계의 관계
V.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과 연구 목적
민속악 중 가악의 한 갈래인 민요는 개인의 음악이나 특정 대상을 위한 음악이 아닌 민중의 음악이다. 그렇기에 음악에 평범한 민중의 삶이나 각 지방의 특성과 같은 한국의 시대상이 담겨 있다. 또한 현재 창작되어 연주되는 많은 국악곡에도 민요 음계가 바탕이 된다. 역사적, 음악적, 문학적으로 중요한 장르이기에 민요에 담긴 가사나 지역별로 다른 선법이나 음계 등을 통한 민요 연구는 필연적이다.
각 지방별 민요의 음악적 특성에 대해 정리하고 더 나아가 국악곡에 쓰인 음계와 민요 음계를 분석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II. 민요란 무엇인가
민요란 민중들의 입에서 입으로 걸쳐내려온 전통적인 소박한 노래로 자연적으로 발생하여 정식적으로 배워서 부르는 음악이 아니라 세대를 거쳐 저절로 익혀 부르는 음악이다. 농업이나 어업 등 노동이나 의식을 치르면서 많이 불렀기 때문에 노동과 관계있고 따라서 메기고 받는 형식이 많다. 한국의 민요는 크게 창자에 따라, 지역(토리)에 따라 분류 할 수 있다.
창자에 따라 민요를 분류했을 때 통속민요와 토속민요(향토민요)로 나뉘어 진다. 통속민요는 전문음악가(소리꾼) 또는 명창들이 부르던 노래로 이들이 부르던 민요가 방송이나 음반 또는 구전을 통해 전국적으로 널리 전파되어 불리는 노래이다. 전문음악인에 의해 전해진 노래기에 숙련되었고 세련되었다는 특징이 있다. 대표적인 곡으로 아리랑, 도라지 타령, 쾌지나 칭칭나네 등이 있다. 토속민요는 국한된 지역에 한정되어 전승, 가창된 노래로 지역적인 특징이 강하고 일을 하면서 부르던 노동요나, 부녀자들의 노래, 의식이나 유희를 할 때 부르는 노래, 동요와 같이 일상적인 삶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음악이다. 대표적인 곡으로 김매기, 모내기 소리, 강강수월래, 베짜는 소리, 상여소리 등이 있다.
참고 자료
이보형, “민요연구의 의의”, 비교민속학회, 2001.
임동권, “민요 연구” 『나라사랑』, 외솔회, 1982.
조윤정, “제 7차 음악과 교육과정의 전통민요 분석연구” 고등학교 8종 교과서 중심으로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국립국악원 [편], 『민요 : 이렇게 가르치면 제맛이 나요』 , 국립국악원, 1997.
송방송, 『한겨레음악대사전』, 보고사, 2012.
한국학중악연구원, 『한국민족문화대백과』 1991.
국립국악원, 교육연구 국악이론 / 음계와 선법
http://www.gugak.go.kr/site/homepage/menu/viewMenu?menuid=001003001001001004001